ADVERTISEMENT

구글·중국업체도 참전…폴더블폰 시장 뜨겁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구글 ‘픽셀 폴드’의 예상 이미지. [사진 맥루머스]

구글 ‘픽셀 폴드’의 예상 이미지. [사진 맥루머스]

스마트폰 업계의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른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을 두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폴더블 시장의 최강자인 삼성전자는 중국 업체에 이어 미국 구글의 도전을 받아내야 하는 상황이다. 다만 이런 경쟁 업체의 앞다툰 진출 자체가 폴더블폰 시장 확대에는 긍정적이란 분석도 나온다.

23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은 구글이 다음 달 연례 개발자 회의인 ‘구글I/O’에서 첫 폴더블폰 ‘픽셀 폴드’를 공개하고 6월 중 출시한다고 보도했다. 내부 개발 코드명 ‘펠릭스(Felix)’로 알려진 이 제품은 가격이 1700달러(약 225만원)로 1799달러(약 237만원)에 판매되는 삼성의 최신작 갤럭시Z 폴드4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펼쳤을 때 7.6형(19.3㎝)의 디스플레이도 삼성 제품과 같은 크기다.

폴더블폰 후발 주자인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차이나 디스카운트’(중국 기업에 대한 평가 절하)를 극복하기 위해 프리미엄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빅5’ 중 하나인 중국 비보는 지난 20일 갤럭시Z 시리즈를 겨냥해 폴더블폰 ‘비보X폴드2’와 ‘비보X플립2’를 공개하며 도전장을 던졌다. ‘파인드 N’으로 지난 2021년 폴더블폰 시장에 뛰어든 중국 업체 오포는 ‘파인드N2 플립’을 조만간 출시한다. 중국의 화웨이는 지난달 폴더블폰 ‘메이트X3’를 선보였고 화웨이 자회사 아너는 ‘아너Vs’를 내놨다.

중국 비보의 ‘비보X플립 ’. [사진 비보]

중국 비보의 ‘비보X플립 ’. [사진 비보]

폴더블폰은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최대 격전지다. 시장조사업체 DSCC는 지난해 7개 제조사에서 19종을 내놨던 폴더블폰이, 올해는 10개 업체에서 37종 이상의 폴더블폰을 출시할 것이라 예상했다. 심지어 애플 역시 관련 특허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오는 2024년쯤 아이패드에 폴더블 방식을 적용한 뒤 아이폰으로 확대 적용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그 배경에는 위축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나 홀로 성장을 이어가는 블루오션이라는 점이 한몫했다. 시장조사업체들은 올해 폴더블폰 시장 규모가 2140만 대(IDC)에서 2270만 대(카운터포인트리서치) 규모로 전년보다 50% 이상 급증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연평균 27.6%씩 늘어 2027년에는 4810만 대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있다.

현재까지 독보적 선두는 82%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삼성전자다. 특히 반도체 사업 부진으로 스마트폰이 효자로 떠오른 만큼, 기술력 최강자로서의 입지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경쟁 업체의 앞다툰 진출 자체가 폴더블폰이 대중화될 계기가 될 거라는 자신감도 녹아 있다. 이에 이르면 오는 7월 출시될 갤럭시Z플립5·폴드5에서 기존 U자형 힌지 대신 ‘물방울 힌지’를 적용해 접히는 부분 주름을 최소화하고 두께도 더 얇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말려 있던 디스플레이가 나오면서 화면을 확장해 활용할 수 있는 슬라이드폰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