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리 하는데 배 아프고 구토까지"…진짜 이유 따로 있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적절한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생리통을 겪을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포토

부적절한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생리통을 겪을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포토

단식, 원푸드 다이어트 등 부적절한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생리통을 겪을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런 내용의 연구 결과를 최근 대한의학회 공식학술지 '저널 오브 코리안 메디컬 사이언스'(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2016년 실시한 '한국 여성의 생애주기별 건강인식조사 및 이슈 발굴'에 참여했던 14~44세 청소년 및 성인 가임기 여성 5829명을 대상으로 체중조절 행위와 월경곤란증(생리통) 발생 사이의 상관관계를 살펴봤다.

연구진은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으로 ▲ 단식·끼니 거르기 ▲ 다이어트 약(한약 포함) ▲ 승인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 ▲ 원푸드 다이어트 등 4가지를 들었다.

조사 대상 중 이런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을 1개 이상 한 사례는 22%였는데, 이들에게는 경증 월경곤란증 위험이 22%, 중증 월경곤란증 발생이 53% 높았다.

월경곤란증은 심한 경우 어지럼증, 구토, 요통 등을 동반해 학업과 근무 수행 능력을 저하하고 외부 활동을 제한하게 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연구진은 경증은 통증 평가척도 10점 만점 중 6점 이하, 중증은 7~10점인 경우로 봤다.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 중 특히 승인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를 사용한 경우 경증 월경곤란증이 60%, 중증 월경곤란증이 56%나 높았다. 또 원푸드 다이어트를 한 집단에서도 경증과 중증 월경곤란증을 앓을 확률이 각각 49%, 12% 상승했다.

단식·끼니 거르기, 다이어트 약 복용 사례는 중증 월경곤란증만 각각 44%와 24% 높았다.

이와 함께 경증과 중증 월경곤란증 위험은 지난 1년간 3㎏ 이상 체중 변화가 있는 경우 각각 19%와 28%, 주 5회 이상 외식·배달식 등 가정 외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14%와 72% 각각 높았다.

연구진은 "운동, 식단조절 등 건강한 방식으로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가 가임기 여성의 생식 건강 증진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