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송영길 파리회견 전전긍긍 “뭔 말 할지 몰라, 특사라도 보내 말려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의 당사자인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기자회견을 예고한 가운데 당 지도부에선 “귀국하지 않을 경우 징계를 검토하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민주당은 20일 오후 의원총회에서 “송 전 대표가 즉각 귀국해 의혹에 대해 낱낱이 실체를 밝혀야 한다”는 데 의원 전원의 의견을 모았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최근 불거진 의혹은 국민과 당원께 큰 실망을 안겨드린 일”이라며 “당 지도부가 사과했으나 (재차) 국민께 고개 숙여 사과를 드리기로 뜻을 모았다”며 결과를 설명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최근 공식·비공식 회의에서 “송 전 대표가 기자회견을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공유하고, 이를 송 전 대표 측에 여러 경로로 전달했다고 한다. 지도부 관계자는 “질의응답을 하다 보면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모른다. 하지 않는 게 맞다”고 말했다.

앞서 송 전 대표는 지난 1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기 귀국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22일에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이에 의총에선 “파리에 특사라도 보내는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안규백 의원이 “송 전 대표가 (귀국에) 소극적이라면 사람을 보내서 같이 데려오자”고 제안했다고 한다. 당 고위 관계자는 “송 전 대표가 그간 ‘귀국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는데 최근엔 ‘알았다’고 답하는 등 다소 누그러진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인터넷과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확인되지 않은 돈봉투를 받은 의원들의 실명 리스트가 확산되는 데 대한 우려도 나왔다. 특히 김용민·이수진(서울 동작을)·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들의 이름이 포함된 ‘허위 돈봉투 명단’을 유포한 지라시(정보지) 및 커뮤니티 게시글 유포자를 서울경찰청에 공동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송 전 대표에게 0.59%포인트 차로 석패한 홍영표 의원도 이날 처음으로 ‘돈봉투’ 살포 의혹에 대해 “당사자의 신속하고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당은 온정주의를 단호히 배격하고 무너진 도덕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도 이날 라디오에서 ‘송 전 대표가 정계를 은퇴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당연하다. 구질구질하면 사람만 더 추하게 마무리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