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로나 감염 뒤 1년 조심하라"…이 병 발병 가능성 17% 증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pixabay

사진 pixabay

코로나19 감염이 당뇨병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18일(현지시간)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나비드 잔주아 교수팀이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미국의학협회 발행 의학저널(JAMA Network Open)을 통해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20년과 2021년 코로나19에 감염된 12만5000명을 추적한 결과 1년 이내에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17% 상승했다.

특히 코로나19에 감염된 남성은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22% 더 높았다. 여성의 경우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통계 변화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연구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파멜라 데이비스 웨스턴 리저브대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기능을 상실한 베타세포가 늘면 인슐린 분비가 안돼 당뇨병으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또 코로나19 중증 환자의 경우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된 과도한 항체가 베타세포까지 공격할 수 있다고 했다.

잔주아 교수는 C형 간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HCV)와 같은 바이러스의 감염도 당뇨병 발병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감염자의 스트레스도 당뇨병 발병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꼽혔다.

다만 NYT는 이번 연구가 코로나19 감염이 직접적으로 당뇨병을 유발한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일부 전문가는 코로나19 감염자들이 치료 중에 비감염자보다 더 많은 정기적 치료를 받기 때문에 당뇨병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