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구 북구 주민 “홍준표에 이젠 안 속는다” 삭발 시위 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20면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대구시 결정에 반대하는 북구 주민들이 삭발하고 있다. [뉴스1]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대구시 결정에 반대하는 북구 주민들이 삭발하고 있다. [뉴스1]

대구시가 옛 경북도청 부지를 개발하는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1조7000억원을 들여 이곳을 도심융합특구 산업혁신 거점으로 조성한다고 하자 북구 주민은 “대구시에 더는 속지 않겠다”며 오히려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지난 12일 “미래 50년 도시발전을 위해 경북도청 부지를 도심융합특구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당초 윤석열 대통령과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소유인 대구시 북구 옛 경북도청 부지에 2029년까지 국립뮤지컬콤플렉스와 국립근대미술관 등을 짓는 ‘대구문화예술허브 조성사업’을 하기로 했다.

하지만 옛 경북도청 부지는 현재 대구시청 산격청사로 쓰여 시청 공무원 65%가 근무하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지난 5일 “대통령 지역 공약 조기이행, 대구 동서 균형발전 등을 위해 달성군 대구교도소 후적지(10만5000㎡)로 사업지를 바꾸는 방향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북도청 후적지는 문화예술허브 대신 도심융합특구 산업혁신 거점으로 조성, 미래산업 앵커기업과 혁신기업·공공기관을 유치하겠다고 했다. 대구시는 “경북도청 부지가 당초 도심융합특구 사업지로 지정되긴 했지만, 공공기관이 배치된다면 문화시설 유치보다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2020년 12월 경북도청 후적지는 경북대·삼성창조캠퍼스와 함께 전국 최초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로 선정됐다. 여기에 구체적으로 경북도청 후적지를 기업을 위한 공간인 산업혁신거점으로, 경북대학교는 인재양성거점으로, 삼성창조캠퍼스는 창업허브거점으로 하는 트라이앵글 거점을 만든다는 게 대구시 계획이다.

하지만 북구 주민은 “대구시가 주요 사안을 일방적으로 변경했다”며 반발했다. 주민 대표 3명은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최근 삭발했다.

이성장 북구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회장은 지난 13일 “도심융합특구는 이미 지정된 상황인데 경북도청 자리에 마치 선물을 주는 것처럼 발표한 걸 보고 북구 주민은 분개했다”며 “원안대로 경북도청 자리에는 ‘대구문화예술허브 조성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