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19 혁명·동학농민혁명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확실시

중앙일보

입력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가 최근 열린 회의에서 '4·19 혁명 기록물'과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을 심사한 결과 '등재권고' 판정을 내렸다고 문화재청이 17일 밝혔다. 사진은 4·19 혁명 기록물 자료. 사진 문화재청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가 최근 열린 회의에서 '4·19 혁명 기록물'과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을 심사한 결과 '등재권고' 판정을 내렸다고 문화재청이 17일 밝혔다. 사진은 4·19 혁명 기록물 자료. 사진 문화재청

시민들이 독재정권을 무너뜨린 4·19 혁명과 구한말 민중이 봉기한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될 전망이다.
17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제14차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는 최근 열린 회의에서 '4·19 혁명 기록물'과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을 심사하고 세계기록유산 '등재 권고' 판정을 내렸다.

두 기록물의 최종 등재 여부는 다음 달 10일부터 24일까지 열리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 결정된다. 임승범 문화재청 세계유산정책과 연구관은 “'등재 권고'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의 최종 승인 절차만 앞둔 것으로 사실상 등재 결정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문화재청은 2017년 두 기록물을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하고, 2021년 유네스코에 등재신청서를 제출했다. 두 기록물의 최종 등재가 승인되면 한국이 보유한 세계기록유산은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동의보감',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 등 총 18건이 된다.

“민중이 주체…한국 민주주의·근대화 분수령”

이번에 등재 권고 의견을 받은 4·19 혁명 기록물은 1960년 이승만 독재 정권을 무너뜨린 4·19 혁명의 원인과 전개 과정, 혁명 직후 처리 과정을 보여주는 기록유산을 지칭한다. 1960년 2월 28일 대구에서 열린 학생집회에서 시작해 3·15 부정선거에 반대하기 위해 4월 19일 열린 대규모 시위까지, 이승만 정권 퇴진을 이끈 원인과 배경, 전개과정 등을 다룬다. 국가기관과 국회·정당 자료, 언론 기사, 개인 기록, 수습 조사서, 사진과 영상 등으로 구성된다.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은 1894년 일어난 동학농민혁명과 관련한 기록물이다. 부패한 지도층과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며 평등하고 공정한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민중이 봉기한 사건이다. 19세기 당시 전 세계에서 유사한 사례를 찾기 힘든 신선한 민주주의 실험으로 평가 받는다. 기록물은 당시 조선 정부와 동학 농민군, 농민군 진압에 참여한 민간인, 일본 공사관 등이 만든 여러 자료를 아우른다.

동학농민혁명 관련 기록 자료인 전봉준 공초(1895). 사진 문화재청

동학농민혁명 관련 기록 자료인 전봉준 공초(1895). 사진 문화재청

임승범 연구관은 “4·19 혁명과 동학농민혁명은 한국 근현대사에서 민주주의 발전에 상당히 중요한 분수령이 되는 사건”이라면서 “나아가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민중이 주체가 되는 민주주의, 근대화 과정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선 '세계기록유산'이라고 통용되는 유네스코 프로그램의 원제가 'Memory of the World(세계의 기억)'인 만큼 이번 등재는 한국의 역사적 사건이 전 인류가 기억해야 할 보편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세계기록유산은 유네스코가 1992년 시작한 사업으로 국가를 초월해 세계사와 세계 문화에 큰 영향을 준 자료, 역사적 시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거나 그 시기를 특별한 방법으로 반영하는 자료가 등재 대상이다.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임명한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된 국제자문위원회가 세계기록유산 등재와 관련한 전반적인 의사 결정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열린 회의에서 위원회는 88건의 등재 신청을 심의해 64건에 대해 '등재 권고' 결정을 내렸다. '4·19 혁명 기록물', '동학농민혁명 기록물'과 함께 북한이 신청한 천문도인 '혼천전도'도 권고 판정을 받았다. 최종 등재가 승인되면 북한은 1790년에 간행된 무예 교본인 '무예도보통지'에 이어 두 종목의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하게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