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3 국가산업대상’ 사회공헌, 안전경영, 윤리인권경영, 조직문화 부문 수상자는?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기관·브랜드를 공모, 선정해 ‘2023 국가산업대상’을 발표했다. 이번 ‘2023 국가산업대상’에서는 ‘ESG’ ‘Operation’ ‘Technology’ ‘Brand’ 등에 걸친 산업 경쟁력 분야와 금융·통신·가전·생활서비스 등의 산업 브랜드 분야에서 총 34개 부문 45개 기업·기관·브랜드가 선정됐다. 아래는 수상 브랜드.

‘아름인 도서관’ 사업 확대·운영

사회공헌 신한카드㈜ ★★★★ (4년 연속)

신한카드㈜(대표 문동권)가 ‘2023 국가산업대상’ 사회공헌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4년 연속이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미션인 ‘미래를 함께 하는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고 있다. 기업·고객·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변화하는 금융의 선한 영향력이라는 그룹의 ESG 원칙을 바탕으로 차별화되고 체계적인 사회공헌을 전개하고 있다.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응원’이라는 슬로건과 사회공헌 브랜드인 ‘아름人’은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을 모토로 고객과 함께 사회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 인프라 개선을 통해 기업·고객·사회의 가치를 함께 높이는 상생의 선순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신한카드 아름인 도서관’은 취약계층 아동에게 친환경 독서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교육 양극화라는 사회적 문제 해결과 미래세대 육성을 목표로 2010년 시작해 현재까지 지속해서 전개하고 있다.
‘아름인 도서관’은 도서관에 대한 지역사회의 증가하는 수요를 반영해 지역사회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종합복지관 및 복지시설 등에도 지원하고 있다. 지역사회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아름인 도서관’ 사업을 고도화시켜 지원 대상을 확대·운영하고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업계 최초 기부 전용 포털 사이트 ‘아름人’을 운영해 2023년 3월 기준 모금액이 62억원에 달하고 있다.

안전관리 시스템 업그레이드

안전경영 한국중부발전㈜ ★★

한국중부발전㈜(사장 김호빈)이 ‘2023 국가산업대상’ 안전경영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2년 연속이다.
한국중부발전은 지난해 사업장 내 단 한 건의 중대재해 없이 안전경영을 실천했다. ‘안전 최우선’ CEO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2021년부터 ‘KOMIPO 거북이 안전문화’ 운동을 실천, 작업현장의 고질적인 ‘빨리빨리 문화’를 근절하고 느리지만 안전한 기업문화를 정착했다.
특히 지난해엔 그 범위를 ‘자율참여’ ‘상생협력’ ‘안전전문성 강화’로 확장하는 거북이 운동 시즌2를 새롭게 시작, 안전관리 시스템의 내실화와 전문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또한 안전한 일터 구현을 위해 〉시설 개선 〉제도 개혁 〉문화 혁신 〉조직 보강 〉교육 강화의 5개 분야, 15개 과제로 구성된 ‘산업재해 예방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추진해 중대재해 예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한국중부발전은 선도적 화재·폭발위험 관리로 공간안전성능 인증을 획득하고, 세계 최초 도심지 지하발전소인 서울본부에 지하발전소 특성을 반영한 재난 맞춤형 대비체계를 구축해 발전소를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다.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제주화력발전소를 피해 없이 운영하는 등 국가기반시설 보호체계 강화에도 힘쓴다. 관내 특성화고 학생 대상으로 취업 전 안전교육을 시행해 기본안전 이해도를 제고하고, 민관합동 지역사회 안전보건문화 캠페인을 지원했다.

매월 전 직원 참여하는 ‘안전의 날’ 행사 실시

안전경영 한국ASK케미칼즈㈜

한국ASK케미칼즈㈜(대표 박정현)가 ‘2023 국가산업대상’ 안전경영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한국ASK케미칼즈는 국내외 자동차·조선·중장비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주물용 점결제 및 도형제 등을 생산하는 회사다. ‘안전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다’라는 CEO의 안전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근로자 참여 중심의 안전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예방안전문화 활성화를 위해 매월 마지막 금요일 전일 생산공정을 멈추고 전 직원이 오직 안전활동만을 위한 ‘안전의 날’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각종 안전교육을 비롯해 안전분임조활동, 비상대응훈련, 개선활동실적보고, 안전실행우수자에 대한 포상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ASK케미칼즈는 현장근로자 참여 기반의 정기위험성평가 실시를 원칙으로 하며, 신규설비 신증설, 개선활동, 아차사고재발방지활동, 안전분임조활동에는 수시위험성평가도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정책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험성평가우수사업장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안전보건중심 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는 안전보건활동 계획 및 예산수립, 경영자의 안전활동 참여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도 설비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약 10건의 중대규모 설비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청렴윤리경영 유공기관 선정

윤리인권경영 한국도로공사 ★★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가 ‘2023 국가산업대상’ 윤리인권경영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2년 연속이다.
 한국도로공사는 2022년 기관에 내재한 부패 리스크를 예방·관리하는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이하 청렴윤리경영CP)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이후 청렴윤리경영 전담 임원 지정 및 이사회 내 윤리전담 비상임이사 임명 등 청렴윤리경영CP 환경을 조성하고, 공사 업무별 부정위험 리스크를 발생 가능성과 영향도를 기준으로 174개를 도출, 해당 리스크에 대한 전담 관리자 지정 및 경감조치를 추진했다.
아울러 부정위험명·위험수준·담당자·조치사항 등 부정위험에 대한 총괄 관리현황 시스템인 부정위험 맵을 구축하고, 청렴윤리경영CP 운영예규 및 매뉴얼 등을 제정했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2년 청렴윤리경영 실천·확산 유공기관으로 선정됐다.
한국도로공사는 MZ세대 중심의 조직문화 혁신Crew 신설, 조직 내 불합리 관행 및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정기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과도한 의전 금지 등 9대 중점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세대공감 사이다 TALK영상 제작, 랜선 소통투어 등을 실시해 세대 간 소통 활성화 및 상호 신뢰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직원 고충예방 및 처리를 위해 EX-고충솔루션센터를 설립해 전 직원 연 2회 심리 진단, 고위험군 정기 안부콜 및 찾아가는 심리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임직원 청렴·인권 교육에 박차

윤리인권경영 한전KDN㈜

한전KDN㈜이 ‘2023 국가산업대상’ 윤리인권경영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한전KDN은 2021년 노사 공동 윤리헌장 선언식을 통해 경영진의 강력한 반부패 의지를 전사에 표명했으며, 경영진의 주도로 〉2021년 ‘같이의 가치’ 〉2022년 ‘맑은 윗물’ 캠페인을 시행하는 등 신뢰받는 공기업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내부통제 강화TF’ 조직을 신설, 내부통제 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특히 올 2월에는 ‘사장-상임감사 내부통제 강화’ 공동선언을 통해 내부통제 체계 구축에 대한 의지를 대내외 표명하는 등 청렴하고 안전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한전KDN은 임직원 청렴 감수성 내재화를 위한 청렴·인권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코로나 19 장기화로 온라인 교육을 대폭 확대하고 온·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했으며, 전국 35개 사업소 순회교육 및 청렴 소통 강화를 위한 세대별 간담회를 시행했다. 특히 20~30대 젊은 세대로 구성된 조직인 청렴·인권 TTS를 운영해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생각하는 공정한 직장생활과 인권 인식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등 세대 간 격차 해소에도 힘썼다.
윤리경영의 확산을 위해 ‘협력사 행동규범’을 2021년부터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계약과정에 행동규범을 포함, 협력사들이 윤리경영에 동참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으로 직원과 소통 강화

조직문화 ㈜에스씨케이컴퍼니 ★★★★★★

㈜에스씨케이컴퍼니(대표 손정현)가 ‘2023 국가산업대상’ 조직문화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6년 연속이다.
에스씨케이컴퍼니는 스타벅스 임직원(파트너)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스타벅스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이 2주년을 맞이하는 가운데 직원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스타벅스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은 전국 1800여개 매장의 스타벅스 파트너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대표이사와의 대화, 지원센터(본사) 투어, 소공동 아카데미 내 음료, 푸드, 운영 LAB 경험, 특별한 매장 방문 등으로 구성돼 근무지역의 한계로 평소 가보지 못한 스타벅스 주요 사이트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1년 4월 시작해 만 2년째를 맞는 현재까지 40여회에 700여명의 파트너가 참여했다.
지난해 10월 말 대표이사로 선임된 손정현 대표의 파트너와의 소통을 위한 행보도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손 대표는 취임 후 1호점인 이대R점으로 첫 출근해 임직원에게 보낸 첫 메시지에서 파트너의 의견을 경청하며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비전을 밝힌 바 있다.
이후 손 대표는 매월 2회(격주 1회) 이상은 전국의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 현장으로 출근하고 있다. 취임 후 현재까지 80여곳의 매장을 방문해 현장의 파트너의 의견을 경청하고 경영에 반영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