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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꼬리 위로 올렸다…"디올 꺼져라" 中분노 터진 광고 보니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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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논란을 부른 디올의 광고 사진. 사진 웨이보 캡처

중국에서 논란을 부른 디올의 광고 사진. 사진 웨이보 캡처

글로벌 패션 브랜드 디올이 최근 SNS에 올린 광고 사진이 중국에서 ‘인종 차별’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12일 중국 SNS를 포함한 인터넷 공간에는 한 아시아계 모델이 눈꼬리를 위로 당기는 모습을 클로즈업한 디올 광고 사진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서양인들이 동양인을 묘사하는 맥락에서 ‘눈꼬리를 옆으로 당기는 행동’은 대표적 인종차별적 행동으로 통하는데, 디올의 광고 사진이 그것을 연상시킨다는 것이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이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는 “디올이 점점 마지노선을 시험하고 있다”, “디올은 꺼져라. 내 평생 디올을 상대할 일은 없다”는 등 분노를 표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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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의 반발은 디올의 광고가 2년 전 비슷한 논란을 부른 일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지난 2021년 디올은 상하이에서 개막한 ‘레이디 디올’ 전시회에서 주근깨투성이 얼굴에 눈화장을 짙게 한 모델이 중국 전통의상을 입은 사진을 전시해 중국인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디올은 사진을 인터넷에서 삭제하고, SNS를 통해 사과성 메시지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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