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착한 도청 따로 있냐" 비아냥…여당 또 '여론 악몽'에 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터진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한국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에 국민의힘이 난감해하고 있다. 정부는 “터무니없는 거짓 의혹”(대변인실 공지)이라는 입장을 밝혔는데 여당에선 정부 옹호론과 민심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교차했다.

미국을 방문한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이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공항에서 방문 목적 등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을 방문한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이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공항에서 방문 목적 등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를 옹호하는 방식도 결이 다른 두 갈래로 나뉘었다. 국회 국방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이자 육군 중장(3성) 출신인 신원식 의원은 12일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문건은 완전한 거짓말로 내용 자체가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걸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며 “시간이 지나면 왜 틀렸다는 것인지 명백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직전 당 정책위의장을 지낸 성일종 의원은 다른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각국이 도청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라며 피장파장의 논리로 정부를 엄호했다. 성 의원은 이어 “미국이 우리만 집중적으로 (도·감청)했다고 하면 심각한 문제겠지만 모든 나라가 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은 안 하겠나”라고도 말했다.

우려의 목소리도 잇따랐다. 유승민 전 의원은 “동맹국 사이에 도·감청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항의해도 시원찮을 판에 무슨 협의를 한다는 말인가. 한심하고 비굴하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는 “도청 가능성을 전면 부인하는 대통령실 말이 사실이라면 우리 안보 핵심 관계자 중에 미국에 정보를 떠넘기는 사람이 있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직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맡은 윤상현 의원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논란이 터진 지 얼마나 됐다고 정부가 무조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발표하냐”며 “그러면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느냐. 덮는다고 덮어질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이번에도 정부 따라가기에만 급급할 게 아니라 할 말은 하는 단호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그게 오히려 한·미 정상회담에서 정부의 협상력을 높이는 레버리지가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당내 일각에선 지난달 한·일 정상회담 전 제3자변제안을 골자로 한 강제징용 해법을 발표했다가 여론이 악화한 기억을 떠올리기도 한다.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에 머리를 조아리는 치욕적인 배상안”(임오경 대변인)이라며 파상 공세를 편 가운데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자 여권 지지율은 크게 하락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이번 도청사건으로 한·미 정상회담 결과는 X2 부스터를 달았다”며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배알도 없었다고 두배로 욕먹을 것”이라고 썼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의 발언이 12일 각종 커뮤니티에서 화제되고 있는 모습(왼쪽)과 커뮤니티 더쿠에 올라온 댓글(오른쪽). 사진 커뮤니티 캡처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의 발언이 12일 각종 커뮤니티에서 화제되고 있는 모습(왼쪽)과 커뮤니티 더쿠에 올라온 댓글(오른쪽). 사진 커뮤니티 캡처

심상치 않은 온라인 커뮤니티 여론도 국민의힘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각) 미국에서 “미국이 우리에게 어떤 악의를 갖고 했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말한 게 논란이 됐다. 각종 커뮤니티에선 “악의 없는 몰카범은 처벌하지 말자” “도청도 착한 도청 나쁜 도청이 따로 있냐”는 비아냥이 쏟아지는 중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여론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저자세 외교 논란을 피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