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누리호 3차 발사, 5월 24일 확정…실용위성 싣고 우주로

중앙일보

입력

사진은 지난달 28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1·2단 결합을 마친 누리호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사진은 지난달 28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1·2단 결합을 마친 누리호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5월 24일 3차 발사를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일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어 발사 예정일을 5월 24일로, 발사 예정 시간은 오후 6시 24분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누리호 3차 발사를 위한 준비 상황과 위성 탑재 일정, 최종 시험 계획, 기상 등 발사 조건을 검토해 발사 일정을 결정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기상 등에 의한 일정 변경 가능성을 고려한 발사 예비일은 5월 25~31일로 결정됐다.

발사 예정 시간은 주요 탑재 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 임무와 수행 궤도를 고려해 오후 6시 24분 기준 30분 내외로 확정했다.

차세대 소형위성 2호는 목표 고도가 550km 태양동기궤도로, 이 고도에서 위성이 항상 태양 빛을 받으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발사 시점을 정한 것이다.

목표 고도가 700km던 기존 누리호 1차 발사는 오후 5시, 2차 발사는 오후 4시에 이뤄졌다.

발사관리위원회 점검 결과에 따르면 누리호는 지난달 28일 1단과 2단 단간 조립을 완료하고 성능 시험을 진행 중이다.

누리호에 탑재될 위성은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한국천문연구원의 도요샛 4기, 민간기업 져스텍·루미르·카이로스페이스 위성 3기 등 8기로 이들 위성은 최종 환경시험을 시행 중이다

위성은 내달 1~2일 나로우주센터에 입고될 예정이며, 위성 입고 후 누리호는 3주간 3단 내 위성 조립과 1·2단과 3단 총조립을 거치게 된다고 과기정통부는 말했다.

사진은 1단과 2단이 조립된 누리호 동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사진은 1단과 2단이 조립된 누리호 동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1차 발사 안전통제 훈련을 실시했고 이달 말 최종 점검 훈련을 진행한다. 종합훈련에는 정부와 군·경·지자체 등 11개 기관이 참여해 발사 당일과 같은 조건에서 비상 상황 발생을 가정하고 훈련하게 된다.

이번 3차 발사는 누리호에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첫 임무로, 지난해 10월 누리호 체계종합기업으로 선정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발사 공동 운용 역할을 수행한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누리호 3차 발사는 실용급 위성을 발사하는 최초의 시도이자 체계종합기업이 처음으로 참여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항우연과 체계종합기업, 관련 산업체가 모두 발사 준비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과기정통부도 성공적인 발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