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남 학원가 '마약테러' 뒤 조직 있었나…전형적 수법 드러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남 학원가에서 발생한 마약 음료 테러 사건의 용의자들이 “지하철역 물품보관함과 퀵서비스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먹인 마약 음료를 전달 받았다”고 진술했다. 전형적인 ‘던지기’ 수법으로 마약 음료를 용의자들에게 건넨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경찰은 기존 마약 유통 조직 등으로 수사 범위를 넓히고 있다. 경찰은 또 6일 오전 용의자 4명 중 20대 여성 1명을 추가로 검거하며 총 3명의 신병을 확보하고, 남은 1명을 추적 중이다. 해당 사건은 서울 강남경찰서에서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마약범죄수사대로 이관됐다.

경찰이 지난 3일 오후 6시쯤 필로폰과 엑스터시 성분이 든 액체를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좋은 음료로 속여 대치동 학원가에서 고교생들에게 먹인 일당 4명 중 3명을 검거하고 남은 1명을 추적 중이다. 사진은 용의자들이 실제 고교생들에게 먹인 '메가 ADHD' 상표의 음료. 사진 서울 강남경찰서

경찰이 지난 3일 오후 6시쯤 필로폰과 엑스터시 성분이 든 액체를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좋은 음료로 속여 대치동 학원가에서 고교생들에게 먹인 일당 4명 중 3명을 검거하고 남은 1명을 추적 중이다. 사진은 용의자들이 실제 고교생들에게 먹인 '메가 ADHD' 상표의 음료. 사진 서울 강남경찰서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날 오전 9시 30분쯤 강남구청역 인근에서 마약 성분이 섞인 음료를 학생들에게 나눠줬던 20대 여성 한명이 경찰에 자수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폐쇄(CC)TV 영상 등을 통해 확인된 용의자 4명 중 1명인 40대 여성은 지난 5일 서울 동대문구 자택에서 검거됐고, 20대 남성 한명은 언론 보도 등을 보고 같은 날 자수했다. 신병이 확보된 용의자는 3명이며, 남은 1명의 신원을 특정하고 추적 중에 있다.

이들은 지난 2~3일 강남구 대치동 일대 학원가에서 시음 행사를 하고 있다며 학생들을 상대로 마약 성분이 함유된 음료수를 마시게 한 혐의를 받는다. 음료수를 받아 간 학생들에겐 부모님 연락처를 달라고 한 뒤 협박전화를 걸어 돈을 요구했다. 그러나 검거된 용의자들은 “인터넷에서 고액 아르바이트 모집 글을 보고 지시대로 시음 행사를 했을 뿐 마약 성분이 든 건 몰랐다”고 진술했다. 또한 마약 음료의 출처에 대해 일부는 “아르바이트 모집자로부터 한 지하철역 물품보관함에 음료가 있다는 말을 듣고 가져 왔다”고 주장했고, 일부는 “퀵서비스를 통해 음료를 전달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정 장소에 물건을 두고 이후 찾아가게 하는, ‘던지기 수법’으로 마약 음료를 건네 받아 전달자의 신원 등은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경찰은 통신 기록과 지하철역 CCTV 영상 등을 통해 협박전화를 건 사람과 마약 음료를 건넨 인물이 동일한지, 조직적 범죄 인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또 검거된 용의자 중 1명이 간호사 출신인 점을 확인하고, 마약 음료 제조 과정과 관련이 있는 건 아닌지도 추궁 중이다.

경찰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검ㆍ경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 마약의 유통ㆍ판매 조직을 뿌리 뽑고 범죄 수익을 끝까지 추적해 환수하라”고 지시한 이후 사건을 강남경찰서에서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마약범죄수사대로 이관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이 강력한 단속을 검ㆍ경에 동시에 주문한 만큼, 정부 차원에서 합동수사단을 꾸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은 향후 유사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강력한 단속과 선제적 예방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 역시 6일부터 하교 후 학원 이용 시간대에 기동대를 투입해 대치동ㆍ목동ㆍ중계동ㆍ창동 등 학원 밀집 지역에 대한 예방 순찰을 실시하며, ‘긴급 스쿨벨 시스템’도 발령했다. 긴급 스쿨벨 시스템은 청소년 대상 신종 범죄 발생시 학생ㆍ교사ㆍ학부모에게 카드뉴스 형식으로 관련 내용을 신속 전파하는 시스템이다.

검찰 역시 전국 검찰청에 마약범죄 엄정 대응과 유관기관 협업 강화를 긴급 지시했다. 대검찰청에 따르면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날 “관세청·식약처·지자체 등 여러 기관과 역량을 결집한 ‘마약범죄 특별수사팀’은 마약 범죄 수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일선의 모든 마약범죄 전담부서는 투약과 국내 유통에 주로 대응하는 경찰과도 적극적이고 긴밀한 협력을 통해 마약범죄를 뿌리 뽑고 범죄 수익을 철저히 박탈해 주기 바란다”며 서울중앙지검과 인천·수원·부산·대구·광주지검에 6대 권역 ‘마약수사 실무협의체’를 즉시 가동하라고 지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