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호암상 예술상에 조성진, 공학상은 선양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과학상 물리·수학 임지순, 과학상 화학·생명과학 최경신, 공학상 선양국 의학상 마샤 헤이기스, 예술상 조성진, 사회봉사상 ㈔글로벌케어

과학상 물리·수학 임지순, 과학상 화학·생명과학 최경신, 공학상 선양국 의학상 마샤 헤이기스, 예술상 조성진, 사회봉사상 ㈔글로벌케어

호암재단이 5일 피아니스트 조성진씨를 비롯해 개인 5명과 단체 1곳을  ‘2023 삼성호암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각 부문 수상자는 과학상 물리·수학 부문 임지순(72) 포스텍 석학교수, 과학상 화학·생명과학 부문 최경신(54) 미국 위스콘신대 교수, 공학상 선양국(62) 한양대 석좌교수, 의학상 마샤 헤이기스(49) 미국 하버드의대 교수, 예술상 조성진(29) 피아니스트, 사회봉사상 사단법인 글로벌케어다.

임지순 교수는 고체물질 형성에 필요한 총에너지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실제 실험 없이도 고체의 구조와 성질을 밝혀내는 ‘계산재료 물리학’ 분야를 개척한 세계적 이론 물리학자다.

최경신 교수는 빛을 이용해 물을 분해하는 광전기 반응에 필수적인 광전극 물질과 촉매의 효율을 높이는 연구를 통해 친환경 수소 생산에 획기적 발전을 가져온 에너지 과학 분야 석학이다.

선양국 교수는 ‘K배터리’ 연구의 선구자로 불린다. 리튬이온 전지 양극재 연구로 전지의 안정성과 수명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마샤 헤이기스 교수는 모친이 한국계로, 암세포가 암모니아를 영양분으로 재활용함으로써 증식이 빨라진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내 암 치료법 개발의 새 지평을 열었다.

역대 최연소 수상자인 조성진 피아니스트는 2015년 한국인 최초로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 이후 세계 정상급 단체와의 협연과 수준급 독주 무대를 펼쳐온 현대 국제 클래식 음악계의 젊은 거장으로 평가된다.

사단법인 글로벌케어는 1997년 설립된 국내 첫 국제 보건의료 비정부기구(NGO)로 전쟁·재난 현장에서 빈민 진료와 전염병 퇴치에 앞장서왔다.

호암재단 측은 “에너지·환경·질병 등 인류가 맞닥뜨린 위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 업적을 선정했고, 특히 최경신 교수와 헤이기스 교수 등 젊은 여성 과학자 2명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수상자(단체)에게는 각각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6월 1일 열린다.

삼성호암상은 1990년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이 이병철 창업 회장의 인재 제일과 사회공헌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돼 학술·예술·사회 발전과 복지 증진에 기여한 한국계 인사를 포상해왔다. 2020년 기초과학 분야 지원을 늘리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제안에 따라 과학상을 물리·수학, 화학·생명과학 2개 부문으로 확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