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숙식 제공” 지적장애인 속여 수천만원 가로챈 20대 남성 구속

중앙일보

입력

지적장애인들에게 숙식을 제공해주겠다고 속여 수천만원을 가로챈 20대 남성이 구속됐다.

경기 광주경찰서는 준사기 등 혐의로 A씨(24)를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4일 밝혔다.

A씨는 2021년 2월부터 같은 해 9월까지 B씨 등 20대 지적장애인 2명과 함께 지내며 이들의 명의로 받은 대출금과 장애인 연금 등 약 6000만원을 갈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알게 된 사람들로부터 B씨 등을 소개받았고, 이후 숙식 제공을 빌미로 이들에게 접근해 생활비를 내라고 요구하거나, 돈 관리를 해주겠다고 속여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이웃 주민인 70대 C씨에게도 접근해 국가 보조금을 받아주겠다고 속여 약 80만원을 갈취한 혐의도 받고 있다.

A씨의 범행은 피해자 명의로 대출이 이뤄진 사실을 피해자 측 가족이 알고 경찰에 신고하면서 드러났다.

경찰은 A씨에게 여러 차례 출석을 요구했으나 모두 불응하자 지난달 체포영장을 집행해 그를 검거했다.

A씨는 범행 기간 별다른 직업 없이 가족과 함께 생활하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A씨의 가족은 경찰 조사에서 “피해자들이 A씨의 지인 관계로 지내며 함께 생활하는 줄로만 알았고 범행 사실은 알지 못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경찰 관계자는 “당초 A씨의 동생도 함께 입건했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불송치 결정했다”며 “안면이 없는 사람이 숙식을 제공해주겠다거나 보조금을 대신 받아주겠다고 제안하며 접근하는 경우 사기를 의심하고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