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법원 출석 앞두고 뉴욕 경찰 긴장…SNS 움직임 점검

중앙일보

입력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 출석을 앞두고 3일(현지시간) 뉴욕시 전체가 긴장한 분위기다.

이날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원 출석이 지난 2021년 1월6일 발생한 연방의회 난동 사건과 같은 소요 사태로 비화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뉴욕경찰(NYPD) 등 관련 당국이 고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단 NYPD는 법무부 산하 연방보안관실을 비롯해 전·현직 대통령 경호를 담당하는 비밀경호국(SS)과 협력하고 있다.

특히 3만5000여명에 달하는 소속 경찰관들에게 출동 대기 명령을 내리는 등 법원과 뉴욕 일대의 경비를 강화한 것 이외에도 인터넷상의 움직임에 촉각을 세우는 것으로 알려졌다.

1·6 사태 당시 SNS를 통한 선동이 시위대를 자극했다는 점을 감안한 조치다.

이에 따라 NYPD는 SNS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원 출석과 관련한 선동성 게시물을 실시간으로 점검한 뒤 관련 당국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실제 위협이 될만한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소인부 절차를 밟는 4일 법원 주변과 맨해튼의 상황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는 미지수다.

케네스 코리 전 NYPD 국장은 “얼마나 많은 시위대가 나타날지, 시위대의 구성과 심리상태는 어떨지가 변수”라고 말했다.

특히 SNS의 각종 선동에 자극받은 ‘외로운 늑대’식의 개별적인 돌출행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맨해튼 지방검찰청 건물 앞에 배치된 뉴욕경찰(NYPD)의 차량. AFP=연합뉴스

맨해튼 지방검찰청 건물 앞에 배치된 뉴욕경찰(NYPD)의 차량. AFP=연합뉴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SNS를 통해 “거짓에 근거한 기소가 초래할 수 있는 죽음과 파괴가 우리나라에 재앙이 될 수 있다”며 “항의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을 수사한 맨해튼지방검찰청에는 흰색 가루가 들어있는 봉투가 배달됐다.

경찰 수사 결과 유해한 성분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트럼프 지지자 중 일부가 극단적인 행위를 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는 사실이 재확인된 셈이다.

패비언 레비 뉴욕시 대변인은 이날 “NYPD가 뉴욕에서 벌어지는 모든 활동을 점검하고 있다”며 “현재 실질적인 위험은 감지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재 플로리다 마러라고 자택에 머무르고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전용기로 뉴욕으로 이동, 트럼프 타워에서 1박한 뒤 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