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남 여성 납치·살인 3인조 엇갈린 진술…“계획살해” “우발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지난달 29일 납치 용의자 2명이 피해여성 1명을 폭행하며 차량에 태우고 있다. [사진 독자]

지난달 29일 납치 용의자 2명이 피해여성 1명을 폭행하며 차량에 태우고 있다. [사진 독자]

강남 40대 여성 납치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검거돼 구속영장(강도살인·사체유기 등 혐의)이 청구된 3명의 진술이 엇갈리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29일 오후 11시 46분 강남구 역삼동 한 아파트 단지 앞에서 40대 여성을 납치·살해한 용의자로 A씨(30·무직)·B씨(36·주류회사 근무)를 특정해 검거하고 이들과 공모한 혐의로 C씨(35·법률사무소 근무)를 긴급체포했다.

가장 먼저 입을 연 건 A씨였다. 경찰은 지난 1일 브리핑에서 “A씨는 3명이 처음부터 금품을 빼앗고 살해할 목적으로 납치했다고 진술했다”며 “2~3개월 전부터 미행하거나 도구를 준비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C씨가 자신의 대학 동창인 B씨에게 범행을 제안했다. B씨는 배달 대행 일을 하며 알게 된 A씨에게 3600만원에 달하는 채무를 대신 변제해주는 것을 조건으로 범행을 제안했다는 게 A씨의 진술 취지다.

그러나 B씨는 2일 조사과정에서 “저항이 심해 기절시키려고 목을 졸랐는데 나중에 보니 사망해 있었고, A씨가 대청댐 인근 창고에 장비 등이 있다고 해서 시신을 유기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살인의 목적과 동기를 부인하고 나선 것이다.

A씨가 범행의 기획자로 지목한 C씨는 아예 범행 가담 사실 전체를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C씨가 한때 이름을 올리고 활동했던 법률사무소의 변호사는 “C씨가 한때 가상자산과 관련해 피해자 밑에서 일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범행에 이용된 차량에서 발견된 주사기와 마취제에 대한 수사도 이어가고 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의 1차 부검에서 피해자의 어깨와 다리 등에서는 주사기 투약흔이 발견됐다. 이들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3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