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진표 “한·일정상회담, 윤 대통령 큰 결단…피해자와 더 소통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김진표 국회의장이 최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입장에서는 큰 결단, 큰 양보를 했는데 이 양보가 국민에게 받아들여지려면 우선 피해자나 유족들과 좀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한 것 같다”고 22일 라디오에서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이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굴욕 외교”라고 비난하는 상황에서 민주당 출신의 김 의장은 상대적으로 긍정 평가를 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반일(反日) 기조로 한·일 관계가 악화일로를 걸을 때 강제징용 문제 해법으로 제3자 대위변제라는 아이디어를 내 관계를 풀어보려고 했던 것도 민주당 출신의 문희상 당시 국회의장이었다.

김 의장은 다만 “(유족 등과 소통한) 그다음에 일본의 협력을 받아내야 한다”며 “우리가 선제적으로 양보했으면 일본도 양보를 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장은 과거사 사과 문제에 대해서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가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봤다. 김 의장은 “분명한 사과 의사 표시는 다른 사람의 의견이 아니라 기시다 총리의 의견으로서 나와야 한다”며 “한·일 간 새로운 질서를 위해 협의한 현 총리가 분명한 입장을 밝혀줘야 우리 국민을 설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16일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일·한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계속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는 수준으로만 밝혔다.

반면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한·일 정상회담을 “양측의 잘못된 자세가 합작한 참사”라며 “양국 정부의 기대와 달리 양국 관계의 취약성과 한계를 드러내며 새로운 위기를 조성했다”고 페이스북 글로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선 “너무 쉽게, 그것도 일방적으로 타결하려 했다. 그러다가 개인의 청구권은 소멸하지 않았다는 역대 정부의 입장, 일본 가해 기업이 배상해야 한다는 대법원의 판결, 피해자 중심주의라는 보편적 원칙을 한꺼번에 뒤집었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의 이날 메시지는 공교롭게도 검찰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등으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기소한 날에 나와 주목받았다. 미국에 체류 중인 이 전 대표는 오는 6월 귀국할 예정으로, 정계 복귀설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