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중로 20배, 40㎞ 벚꽃길 열린다…몰라서 못갔던 경북 '꽃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북 영천댐 벚꽃길 전경. [사진 영천시]

경북 영천댐 벚꽃길 전경. [사진 영천시]

올해 봄꽃 축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발생 이후 첫 4년 만의 ‘노 마스크’ 행사다. 이에 전국 지자체들은 준비가 한창이다. 이중 경북도의 경우 공무원들이 직접 가보고 추천한 벚꽃길 23곳을 엄선했다. 이른바 ‘몰라서 못 가는 벚꽃 명소’가 주제다.  

서울 여의도 윤중로 20배 되는 벚꽃길 

우선 경북 영천에는 40㎞가량 이어지는 벚꽃길이 있다. 서울의 대표 벚꽃길인 여의도 윤중로가 2㎞가 안 되니 상당한 규모다. 영천댐공원에서 충효삼거리를 거쳐 옥계삼거리까지 이어지는 드라이브 코스가 장관을 이룬다고 한다. 벚꽃길 정점에 위치한 임고서원 앞 카페거리에서는 향긋한 차 한 잔의 여유도 즐길 수 있다.

포항의 청송대 감사둘레길~영일대호수공원 일대도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여기선 벚꽃뿐 아니라 최근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는 포항 철길 숲까지 걸어볼 수 있다. 철길 숲에선 6년째 땅속에서 불이 피어오르는 ‘불의 정원’이 유명하다. 국내에서는 드물게 땅속 천연가스에 불꽃이 붙어 생긴 볼거리다.

경북 포항시 남구 대잠동 철길숲 '불의 정원' 불꽃이 활활 타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 포항시 남구 대잠동 철길숲 '불의 정원' 불꽃이 활활 타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벚꽃도 보고 주요 관광지도 보고 

또 청송 양수발전소 벚꽃길도 빼놓을 수 없다고 한다. 이곳에선 고즈넉한 정취까지 느낄 수 있어서다. 벚꽃길을 따라 쭉 달리면 조선 시대 9대(代)에 걸쳐 250여년간 ‘만석의 부’를 누렸던 청송 심부자댁 송소고택이 나온다. 고즈넉한 고택 사이를 거닐면서 화려한 봄기운을 한가득 느껴볼 수 있다.

예천 용문사로 가는 벚꽃길에 마주하는 초간정은 초간(草澗) 권문해 선생(1534~1591)이 지은 정자다. 벚꽃길 아래로 흐르는 계곡물에서 자연을 벗 삼은 선인들의 멋을 잠깐이나마 느낄 수 있다. 용문사에서 조금 더 욕심을 부려 올라가면 소백산 하늘자락공원과 마주할 수 있다.

이밖에 경북의 벚꽃 명소는 다양하다. 김천 연화지 벚꽃길은 김천 8경으로 선정됐을 만큼 화사한 벚꽃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영주 서천변, 구미 금오천·금리단길, 성주호 주변, 봉화 물야저수지 등도 가볼 만한 벚꽃 명소다.

벚꽃 이미지. 연합뉴스

벚꽃 이미지. 연합뉴스

이달 마지막주~4월초 '절정'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벚꽃 개화 시기는 평년보다 2~4일 빠르다. 경북 지역은 이달 마지막 주부터 벚꽃이 피기 시작한다. 개화 후 일주일부터 4월 초까지 절정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봄의 절정에 벚꽃이 만발한 경북의 23개 벚꽃 명소에서 행복한 추억을 만들고, 인근 관광지도 들러 경북의 멋과 정취를 느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