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이브 새싹부터 키운 LB인베스트먼트…“최고 수준 배당하는 벤처캐피탈 될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LB인베스트먼트 박기호 대표는 성장 중인 펀드 운용자산(AUM) 실적을 소개했다. 장진영 기자

LB인베스트먼트 박기호 대표는 성장 중인 펀드 운용자산(AUM) 실적을 소개했다. 장진영 기자

하이브, 무신사, 컬리,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국내 1세대 벤처캐피탈(VC·Venture Capital)로 LB인베스트먼트(이하 LB)가 스타트업 시절부터 투자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벤처기업)으로 성장한 곳이다. 27년의 업력을 자랑하는 LB가 투자에 나서 유니콘이 된 회사만 10곳이다.

스타트업 입장에선 LB의 까다로운 투자 심사를 통과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로 여겨진다. 하지만 한번 투자를 받으면 성공할 때까지 집중 관리를 받는다. 이런 전략으로 LB는 방탄소년단(BTS)을 키운 하이브는 물론 카카오게임즈·펄어비스·넥슨·크래프톤 등 국내 굴지의 게임사에 초기 투자해 많게는 17배가 넘는 투자금을 회수했다.

무신사·컬리·에이블리·뮤직카우 등 업계에서 두각을 보이는 스타트업도 현재 LB의 인큐베이터 안에 있다. LB가 운용 중인 모든 펀드의 평균 총 수익률(IRR)은 지난해 말 기준 33.3%에 달한다.

이 회사가 오는 29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 지난 13~14일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129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최종 공모가도 희망 밴드 최상단(5100원)으로 확정됐다. 공모 예정 금액은 235억5000만원. 상장을 앞둔 이 회사 박기호 LB인베스트먼트 대표를 만났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회사를 간략히 소개한다면.
“LB는 1996년 LG창업투자로 출발했다. 27년간 총 547개 회사에 투자해 111개 회사를 상장시키거나 인수·합병(M&A)한 투자 경험이 있다. 1000억원 안팎의 중·대형 벤처펀드를 운용해 평균 33.3%의 총 수익률(투자 기간 종료 기준)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전체 펀드 운용자산(AUM)은 1조1935억원으로 업계 4위를 기록 중이다.”
27년간 비상장 형태로 운영했는데, 굳이 증시 혹한기에 상장하는 이유는.
“그동안 펀드 수익이 회사의 수익으로 이어지는 건 미약했다. 펀드 내 업무집행사원(GP)으로서 회사의 자체 출자 비중이 작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상장 이후 주식시장에서 모집한 자금으로 GP 출자 비중을 늘려 5년 뒤에는 15%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유망하게 살펴보는 투자 분야는.
“챗GPT 현상이 가져올 AI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기업,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업 등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상장 이후 주주 환원 정책은.
“LB는 상장 이후 VC 업계 최고 수준의 배당을 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