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딸 공천룰에 이재명 압박한 '당헌80조' 수정? 혁신위 연일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1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혁신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1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혁신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기득권이 아닌 국민주권을 수호하고, 의원 권한이 아닌 당원 권한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장경태 혁신위원장, 1월 6일 출범식)는 포부로 출범한 더불어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가 연일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당초 혁신위에 주어진 역할 중 하나는 공천 제도 혁신이었다. 장경태 혁신위원장은 출범식에서 “정치신인의 확대, 인재육성, 대표성 확대 등 정치교체를 끌어낼 수 있도록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달 초 당무 감사에 권리당원 여론조사를 반영하도록 하는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안을 담은 혁신위 내부 문건이 알려지면서 혁신위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무 감사는 차기 총선 공천의 평가 지표로 쓰인다. 여기에 권리당원 여론조사를 반영하게 되면 개딸(개혁의 딸)로 자청하는 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층이 국회의원 후보자 선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민주당에선 반발이 컸다.  비명계 중진 이상민 의원은 지난 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강성 지지층들이 발언권을 높이려고 한다든가 정치적 기본권을 더 확대하려고 하면 상대 쪽에서는 가만히 있겠느냐”고 했다. 당 지도부가 “혁신위 보고서는 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다”(이해식 사무부총장)라고 해명했지만, “의도를 가지고 작업하고 싶은 사람들이나 하는 일”(김종민 의원)이라며 의구심을 거두지 않았다.

최근 혁신위는 또 도마 위에 올랐다.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 시 당직자 직무 정지를 규정한 당헌 80조를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장 위원장은 15일 인터뷰에서 “당헌 80조를 포함한 군더더기 조항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정리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당헌 80조는 이른바 ‘쌍ㆍ대ㆍ성’(쌍방울ㆍ대장동ㆍ성남FC) 의혹으로 수사받고 있는 이재명 대표에게 걸림돌로 작용할 소지가 큰 조항이다. 비명계는 그간 여러 차례 이 조항을 언급하며 이 대표 거취를 압박해왔다. 박용진 의원은 “모든 당헌ㆍ당규는 공당으로서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주장했고, 이상민 의원은 “(이 대표가)당헌 80조 1항을 근거로 기소되면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

논란이 커지자 장 위원장은 “혁신위의 제안은 수백건에 이르며, 제안이라고 해서 꼭 논의하거나 모두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조응천 의원은 16일 라디오에서 “장 위원장이 얘기를 한 걸 보면 상당히 방점을 두는 듯하다”며 “당 내부에서도 신뢰 관계가 많이 지금 훼손된 상태”라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의 한 친명계 의원도 중앙일보에 “장 의원이 자기 정치를 하려는 것 같다”며 “지도부에 보고도 안 된 이런 얘기를 바깥에 한다는 건 이 대표에게 부담을 주는 것이고 비명계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