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용인 '시스템반도체' 메카로…그린벨트 풀어 전국 15곳 산단 조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 용인에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가 들어선다. 지방에도 14개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새로 조성한다. 반도체ㆍ미래차ㆍ우주 등 첨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15일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국가첨단산업벨트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의 첫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지정이다.

용인을 포함해 총 15곳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됐다. 총 4076만㎡ 규모 부지에 산단을 조성해 전국에 첨단산업 생산거점을 고르게 확보하고 기업 투자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특히 기존 국가산단은 중앙정부 주도로 입지를 선정하고 개발했지만, 이번에는 지역에서 특화산업과 입지를 제안했다.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인허가 신속 처리와, 기반시설 구축, 세액 공제 등 전방위적 혜택이 주어진다.

관심을 모으는 곳은 용인 일대에 조성하는 710만㎡ 규모의 국가산단이다. 시스템반도체 중심으로 첨단반도체 제조공장 5개를 구축하고, 최대 150개 국내외 소재ㆍ부품ㆍ장비 기업과 연구기관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아래 그래픽 참고〉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15개 산단 후보지는 사업시행자를 선정한 뒤 개발계획 수립, 예비타당성 조사,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국가산업단지로 정식 지정된다. 정부는 그린벨트 규제를 적극 완화해 산단 지정이 신속히 추진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관계기관 사전협의와 예비타당성 조사도 최대한 신속히 진행하기로 했다.

산단 후보지 인근은 도심융합특구, 국가첨단전략산업ㆍ소부장특화단지, 스마트혁신지구 등으로 지정한다. 인근의 산업 거점과 연계해 기술개발에서 실증, 제조ㆍ생산, 유통까지 연결되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또 기업이 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 때부터 참여할 수 있도록 국가첨단산업벨트 범정부추진지원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