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T 차기 대표 전자투표 결집하는 개미들…주총 변수 될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KT의 차기 대표이사(CEO) 선임에 변수가 거듭되고 있다. 31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KT 현직 사장인 윤경림 CEO 후보를 지지하는 소액 주주들과 반대할 가능성이 큰 주요 주주 간 세 대결이 본격화하면서다.

1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 글래스루이스는 최근 주요 주주들에게 보낸 의견서에서 “KT 대표이사 후보 및 사외이사 후보자 명단을 검토한 결과 주주들이 우려할 만한 문제는 없어 보인다”며 “주주들이 모든 후보자에게 투표할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글래스루이스는 ISS와 함께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로 꼽힌다. KT 지분의 44%를 가진 외국인 주주들의 선택에 글래스루이스 등 자문사의 보고서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현재 KT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주총 의결권 기준 10.12%)과 2대 주주인 현대차그룹(7.79%)은 윤 후보의 선임에 반대할 가능성이 크다. 국민연금은 그간 CEO 선임 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조하며 구현모 현 대표의 연임을 반대해왔다. 윤경림 후보에게도 부정적인 정부·여당의 불만 기류를 국민연금이 주총에서 반영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국내 KT 소액 주주들은 윤 후보 측에 힘을 보태고 있다. 13일부터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해 KT 주총 전자투표가 시작된 가운데 네이버 카페 ‘KT 주주모임’에는 차기 대표 선임안에 찬성표를 던졌다는 실시간 인증 글이 올라오고 있다. 이 카페 회원 수는 1377명(14일 오후 기준)이다. 카페 운영진 공개 자료에 따르면, 이날 오후까지 카페에 가입한 소액 주주들이 보유한 KT 주식은 339만5000주로 전체 발행 주식 수의 약 1.3%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