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물가 6%, 예상치만큼 상승…'SVB 숨통' 조인 긴축 풀리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1년 전보다 6.0% 올랐다. 시장 예상에 부합하는 수치를 받아든 시장은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오는 21~22일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밟을 거라는 전망이 우세해서다.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14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는 지난달 미국 CPI가 지난해 2월과 비교해 6.0% 상승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CPI 상승률(6.4%)보다 0.4%포인트 낮아졌다. 전월 대비로는 0.4% 올랐다. 강력한 긴축 정책의 원인이었던 물가 상승 속도가 둔화하면서 Fed의 운신 폭이 다소 넓어졌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전문가가 예상한 전년 대비 지난달 CPI 상승률은 6.0%다. 2월 CPI 상승률이 예상에 부합하게 나오면서 시장은 Fed의 고강도 긴축 가능성을 낮춰 보고 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최근 “전체적인 데이터의 방향이 더 빠른 긴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면 금리 인상 속도를 올릴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는데, CPI가 가장 중요한 지표로 꼽혔기 때문이다.

미국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6월에 전년 대비 9.1% 오르면서, 41년 만에 최고치(상승률 기준)를 기록했다. 국제 유가 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차질 영향이다. 하지만 이후 Fed의 금리 인상으로 물가 상승세가 다소 진정되면서 8개월 연속 상승률이 떨어지고 있다.

지난달 '근원CPI'는 1년 전과 비교해 5.5% 상승했다. 올해 1월 미국 근원CPI(5.6%) 상승률과 비교해 0.1%포인트 떨어졌다. 특히 지난해 12월에 이어 석 달째 전년 대비 근원 CPI가 5%대 상승률에 그쳤다. 근원 CPI란 식료품과 에너지 등 단기적인 가격 변동이 큰 품목을 제외한 장기적인 추세의 물가지수를 나타낸다. 근원 CPI가 내려가고 있다는 건 그간 부풀었던 근원적인 물가 상승 압박이 약해지고 있다는 의미다.

시장에선 오는 21~2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Fed가 긴축 속도를 조절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물가 상승률이 둔화한 데다,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의 근본 원인이 Fed의 공격적 금리 인상이라는 지적이 나와서다. 금리를 더 높이다가 SVB 사태가 다른 은행에서 재연되면 시스템 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다. 시카고선물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이달 FOMC에서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오를 것으로 보는 전문가가 가장 많았다.

한발 더 나아가 금리 동결 가능성도 제기된다. 글로벌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SVB 사태가 미국 기준금리 인상 경로에 미치는 불확실성이 광범위하다”며 “Fed가 3월 FOMC에서 금리 인상을 건너뛸 것”이라고 봤다. 앞서 골드만삭스는 Fed가 현재 연 4.75%인 금리를 0.25%포인트 올려 5.0%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전망했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