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지도부 "안철수 몰라도 이준석 힘들듯"vs"둘다 안고 가야"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다. 김기현 대표가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다. 김기현 대표가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 사이에서 안철수 의원과 이준석 전 대표를 포용해야 하는지 여부를 두고 다른 의견을 내고 있다. 김재원 수석 최고위원은 안 의원은 몰라도 이 전 대표는 안고 가기 힘들지 않겠느냐고 했다. 반면 태영호 최고위원은 안 의원도 이 전 대표도 모두 같이 가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최고위원은 13일 BBS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김기현 대표의 '연포탕'(연대 포용 탕평)의 범위에 대한 질문을 받자 "안 의원이라든가 당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 이런 분들에게도 손을 내밀려고 하는 그런 느낌은 갖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으로 누구를 어떻게 한다는 건 아직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중에서 당직에 기용한다면 그야말로 연포탕의 상징처럼 되지 않을까'라는 물음에 김 최고위원은 "그보다는 차라리 안철수 의원 측에서 하는 것이 당내의 역할이나 이번 선거 과정에서 보여준 득표 등 그런 면에서 모두 바람직하다"며 이 전 대표에 대해 선을 그었다.

이어 "당이 잘되기를 바라서 하는 쓴소리를 훨씬 넘어서 상당히 문제 있는 발언들을 계속하고 있다"며 "조금 더 모드를 전환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은데 사람이 잘 안 바뀌니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에 대해선 "결과가 발표된 후 '원팀이다, 승복한다'고 메시지를 보내왔다"며 "안 의원이 의원이 우리 당의 일원으로 활동할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느꼈기에 여러 역할이 계속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장진영 기자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장진영 기자

이에 반해 '친윤'을 자처해온 태 최고위원은 이 전 대표를 밀어내려는 당 지도부의 분위기 관련해 22대 총선 승리를 위해 함께 안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조수진·장예찬 최고위원이 '이준석계와 함께 갈 수 없다'며 배척하는 상황을 두고 "함께 갈 수 없다고 미리 선을 그어놓고 가는 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김기현 후보가 52.98% 거의 53% 지지표를 얻었는데, 그렇다면 40%는 지지하지 않았다는 거 아니냐, 안철수나 천아용인 쪽, 이준석 쪽에 있다는 것"이라며 "이번 전당대회에서 구성된 새 지도부의 사명은 내년 총선으로 계속 비윤·친윤으로 갈라져 싸운다면 우리는 총선에서 이길 수가 없다"고 봤다.

태 최고위원은 "이 전 대표도, 안 의원도 '총선을 이겨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다면 다 같이 가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그들이 하기 나름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