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체코 잡고 기사회생… 이강철 WBC 감독 "중국전 모두 쏟아붓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2일 체코를 7대3으로 이긴 뒤 박세웅(오른쪽)과 주먹을 맞대는 이강철 감독(가운데). 연합뉴스

12일 체코를 7대3으로 이긴 뒤 박세웅(오른쪽)과 주먹을 맞대는 이강철 감독(가운데). 연합뉴스

체코전 승리로 8강행 희망을 살렸다. 이강철 야구 대표팀 감독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강철 감독이 이끄는 한국 야구 대표팀이 12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1라운드 B조 3차전에서 체코를 7-3으로 이겼다. 개막 2연패 이후 첫 승을 거뒀다.

1라운드에선 조 2위까지 2라운드(8강)에 진출할 수 있다. 기대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체코·호주·한국이 2승 2패로 맞선 뒤 동률 규정을 따지는 것이다. 한국은 18이닝 동안 11실점했고, 호주는 9이닝 8실점, 체코는 8이닝 7실점했다. 호주가 12일 일본전에서 지고, 13일 체코가 호주를 상대로 연장전 없이 4점 이상 내주고 이겨야 한다. 예를 들어 5-4로 체코가 승리할 경우엔 한국이 조 2위를 차지한다.

이강철 감독은 경기 뒤 "할 수 있는 건 충분히 했기 때문에 최다 이닝, 최소 실점이 방향이었다. 마지막 3실점 아쉽지만, 이겼으니 (결과를) 기다려 봐야할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선발 박세웅이 자기 책임을 다해주며 끌어줘서 우리가 리드를 잡고 승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대표팀은 11일 훈련 없이 휴식했다. 이강철 감독은 "지난 건 잊고 분위기 가라앉지 않도록 선수들과 미팅을 한 번 했다. 여러 생각이 들 텐데 경기 다 끝나고 생각하고, 오늘 내일 경기에 집중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마지막 경기 상대는 중국이다. 중국은 3패로 이미 탈락이 확정됐다. 다만 한국을 이기면 조 4위까지 주어지는 다음 대회 본선 진출권을 따낼 수 있다. 이강철 감독은 "중국이 전보다는 훨씬 많이 발전했다. 좋은 투수도 많이 있는 거로 알고 있다. 타선도 나쁘지 않고. 꼭 이겨야 되는 경기니까 모든 걸 다 쏟아붓겠다"고 말했다.

2회 선두타자로 나와 홈런을 때려내는 김하성. 연합뉴스

2회 선두타자로 나와 홈런을 때려내는 김하성. 연합뉴스

이날 경기 2홈런을 때려낸 김하성은 수훈 선수로 선정돼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김하성은 "경기 남아 있기 때문에 '진 거는 어쩔 수 없다. 오늘 내일 경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최선을 다했다. 컨디션은 문제없다. (다음 경기 결과를)기다려 봐야할 거 같다"고 덧붙였다. 중국에 대한 질문엔 "많이 발전했다. 내일 경기도 최선을 다해서 뛰겠다"고 답했다.

호주와의 마지막 경기를 남긴 파벨 하딤 체코 감독은 "열심히 싸웠다. 세계 랭킹 4위인 한국과 열심히 싸웠다고 생각한다. 일본과도 9회까지 경기를 했다. 한국과도 마지막까지 싸웠다. 전력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호주전에 대해선 "아무것도 잃을 게 없다. 우리들은 강한 팀이다. 호주를 이기지 못하면 다음 라운드로 갈 수 없다. 결과에 따라 (다음 라운드 진출 여부가) 달라지겠지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