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전 비서실장 죽음에 "檢수사 때문이지 나 때문이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경기도지사 재임 당시 초대 비서실장이었던 전모(64)씨의 사망 소식에 대해 "이게 검찰의 과도한 압박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이냐"며 "억울한 죽음들을 두고 정치도구로 활용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1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제80차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어제 믿을 수 없는 부고를 접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평생을 공직에 헌신했고 이제 퇴직해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려고 하던 참으로 모범적인 공무원이었다"며 "검찰이 이분을 수사 한 일이없다. 이렇게 선을 그었다는데 이분은 반복적으로 검찰에 수사받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이어 "(전씨는) 검찰의 압박수사에 매우 힘들어했었다"며 "검찰 특수부의 수사대상이 된 사람들이 왜 자꾸 극단적 선택을 하겠느냐. 없는 사실을 조작해서 자꾸 증거를 만들어서 들이대니 빠져나갈 일은 없고 억울하니 결국은 극단적 선택하는 것 아니냐"고 심경을 토로했다.

이 대표는 "아무리 비정한 정치라고 하지만 이 억울한 죽음들을 두고 정치도구로 활용하지 말라"며 "이게 검찰의 과도한 압박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수사 당하는 게 제 잘못인가. 주변을 먼지 털 듯이 털고 주변의 주변의 주변까지 털어대니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견뎌내는가"라며 "그야말로 광기다. 검찰의 이 미친 칼질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전날 경찰 등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 수정구의 한 아파트에서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비서실장을 지냈던 전직 공무원 전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