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설노조가 3억 준다" 前간부 녹취록…한노총 "사실 땐 강력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수석부위원장을 지낸 간부가 산하 노조였던 전국건설산업노조(건설노조)로부터 수억원대 돈을 받아 이 중 일부를 한국노총의 또 다른 핵심 간부에게 나눠 주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2일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원칙적으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노동계에 따르면 건설노조는 지난해 7월 위원장의 횡령ㆍ배임 사건이 터지자 한국노총에서 제명됐다. 이후 건설노조 간부는 당시 한국노총 수석부위원장이었던 강모씨에게 한국노총 복귀를 부탁하면서 1억5000만∼3억원을 건넨 정황이 포착됐다. 건설노조는 한국노총에서 제명된 뒤 건설 현장에서 영향력이 크게 줄어 한국노총 복귀를 희망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강씨가 다른 동료 간부에게 ‘건설노조에서 3억원을 준다는데 1억원씩 나눠 갖고 나머지 1억원은 (올해 1월) 총연맹 위원장 선거에 쓰자’고 제안했다는 관련 녹취록도 이날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강씨는 한국노총 수석부위원장을 지내다가 새 집행부 선출에 따라 지난달 28일 부위원장직을 내려놓았다.

지난 1월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제28대 집행부(위원장·사무총장)를 선출하기 위한 정기선거인대회에서 조합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뉴스1]

지난 1월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제28대 집행부(위원장·사무총장)를 선출하기 위한 정기선거인대회에서 조합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런 의혹에 대해 강 전 수석부위원장은 “보도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지난 한국노총 위원장 선거과정에서 고소당한 A씨가 소송을 취하하기 위해 벌인 음해 같다”고 한국노총에 밝혔다.

한국노총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한국노총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그 누구도 옹호할 생각이 없다”며 “새로운 집행부가 구성된 만큼 즉시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내부 조사와 함께 산별대표자회의를 소집해 이번 사건에 대한 한국노총의 입장을 정리해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어 “한국노총은 건설노조를 재가입 받지 않았다. (건설노조는) 한국노총에 재가입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결국 모두 실패했다”며 “이는 결국 이번 금품수수 의혹이 조직적 차원에서 행해진 것이 아님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한국노총은 지난해 건설노조를 제명하는 과정에서 입증했듯이 비리와 적당히 타협하거나 대충 무마하지 않을 것”이라며 “수사 결과 사실로 밝혀질 경우 건설노조 때와 마찬가지로 단호하고 원칙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한국노총ㆍ민주노총의 불투명한 장부 처리와 건설노조의 각종 불법 행위가 드러나는 상황에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노동계에 미칠 파문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