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경호 “반도체 반등 없인 수출 어렵다…K브랜드 위조 단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반도체 경기 반등 없이는 당분간 수출 회복에 어려움이 크다”고 말했다. 지난달 일평균 수출이 1월보다 소폭 개선되긴 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는 평가를 하면서다. 정부는 수출 회복 방안으로 미디어‧관광 등 K-콘텐트 사업을 지목하고, K-브랜드 위조 등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 회의에 참석해 최근 경제 동향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 회의에 참석해 최근 경제 동향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 부총리는 2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전산업 생산 플러스 전환 등 긍정적 움직임이 있지만, 수출 부진이 지속하면서 향후 경기 흐름에 불확실성이 크다”며 “세계 경제와 우리 경제가 모두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전년보다 14억 달러 늘어난 6850억 달러를 올해 수출 목표로 설정했다.

K-콘텐트 육성 적극 지원

정부가 목표 달성을 위한 수출 돌파구로 지목한 건 K-콘텐트 사업이다. 추 부총리는 “방한 관광객이 올해 들어 코로나19 이전 대비 약 40% 수준까지 회복하고 있다”며 “방한 관광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13일에 3년 만에 재개되는 크루즈 운항에 대비해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와 내년을 ‘한국방문의 해’로 정하고 한류 콘서트 등 관광 이벤트도 개최한다.

2027년까지 연간 250억 달러 수출 달성을 목표로 K-콘텐트 산업 육성에도 주력한다. 현재 10개인 콘텐트 해외 비즈니스 거점을 뉴욕‧런던 등 5개 도시에 하반기까지 추가 구축한다. 2027년까진 50개로 늘린다. 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콘텐트 수출이 1억 달러 증가하면 소비재 1억8000만 달러 수출을 견인하는 효과가 있다.

한국의 브랜드 평판이 높아지면서 따라 늘어난 K-브랜드 위조에 대한 대응도 강화하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지식재산권이 곧 우리 수출 경쟁력의 근간인 만큼 상품 위조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정품‧가품 식별 기술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위조상품 모니터링 대상을 전 세계 100여개 국가, 1600여개 상거래플랫폼(기존 8개국, 19개 플랫폼)으로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