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야 의원 299명 전원, 27일부터 2주간 선거법 개정 난상토론 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법 개정을 위한 국회 전원위원회(전원위)가 오는 27일부터 2주 동안 열린다. 합의안이 도출되면 다음 달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김진표 국회의장은 지난달 2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및 의장 직속 자문위원회와 공관에서 만찬을 하면서 이 같은 로드맵을 공개했다. 김 의장은 “여야 양당 원내대표와 합의서를 작성했다”고도 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전원위는 국회 재적 의원(299명) 전원이 난상 토론을 벌이는 제도로 김 의장은 김영주 국회부의장을 전원위원장으로 지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27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열릴 전원위에서 결의안이 나오면 정개특위, 법사위 등을 거쳐 다음 달 28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구상이다. 김 의장이 당초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4월 10일) 준수를 위해 3월 말까지 끝내자”고 했던 것보다는 한 달가량 늦춰진 일정이다.

정개특위는 토론에 부칠 2~3개 초안을 17일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소선거구제+권역별 비례대표제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권역별 비례대표제 등 2개 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인구 비례에 따라 권역별 의석수를 배정한 뒤 그 의석을 정당 투표 득표율에 따라 배분하는 방식이다.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는 선거구제를 도시와 농촌에 다르게 적용하는 걸 의미한다.

다만 로드맵대로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비례대표제와 선거구제 모두 정당별·지역별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린다. 정개특위 위원은 “합의가 쉽지 않겠지만, 내년 총선 전 반드시 해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토론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