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尹정부 '돈 필요해?' 이런 자세…강제동원 피해자 모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시청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시청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정부 입장을 두고 "피해자를 보호해야 할 정부가 나서서 '돈 필요해? 얼마면 돼? 내가 대신 줄게'라는 자세로 처참하게 모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피해자가 억울해서 가해자에게 '사과하라' '배상하라' 요구하는데 피해자를 보호해야 할 정부가 나서서 이런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돈이 없어서 싸우고 계시느냐"며 "억울해서, 객관적 사실을 인정받고 싶어서 싸우고 있는데 마치 돈이 없어서 싸우는 것처럼 사람을 처참하게 모욕하는 것이 바로 이 정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많은 선조가 피 흘려 만들고자 했던 나라가 어떤 나라냐"며 "모든 국민들이 이 나라의 주인으로 존중받고, 평화로운 환경에서 손잡고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아니었나.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대한민국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최근 일본의 다케시마(독도) 기념일에 한미일이 동해상에서 연합 훈련을 했는데 훈련이 끝나고 미일이 공동으로 발표한 보도자료에는 '일본해에서 한미일이 군사훈련을 실시했다'고 적혀있다"며 "동해가 아니라 일본해로 표시했다. 이게 자주 독립국 대한민국 정부의 태도가 맞느냐"고 했다.

또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해서 태평양의 조그마한 섬나라들도 치열하게 항의하고 싸우는데, 바로 인접한 대한민국 정부는 대체 무엇을 하고 있느냐"며 "주권을 제대로 행사하고 있느냐. 자주 독립국임을 제대로 선포하고 지내고 있느냐"고 물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