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기득권 카르텔 깨자…3대개혁 청년 용기주기 위한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기득권 카르텔을 깨고 더 자유롭고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고 함께 실천할 때 혁신은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연세대 신촌캠퍼스 대강당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 축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연세대를 상징하는 파란색 넥타이를 매고 연단에 오른 윤 대통령은 혁신부터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와 창의가 존중되고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는 곳에서 혁신이 탄생했다.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의 연대와 국제 협력에서 혁신이 탄생했다”고 말했다. 또 “정부와 민간 각 분야 지도자들의 전략적 리더십이 돋보이는 곳에서 혁신이 탄생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 참석, 축사를 마친 뒤 학위수여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 참석, 축사를 마친 뒤 학위수여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나의 모범 사례가 1000개의 이론만큼 가치가 있다”고 한 경제학자 스탠리 피셔의 말을 인용한 윤 대통령은 “우리보다 앞서간 나라들의 혁신 사례를 치밀하게 연구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더 중요한 점은 혁신은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라며 “혁신에는 기득권의 저항이 따르게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와 공정을 담보하는 법이 짓밟히고, 과학과 진리에 위배되는 반지성주의가 판치고, 기득권 카르텔의 부당한 지대추구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혁신을 기대하고 미래를 이야기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청년층의 지지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저와 정부는 여러분이 미래를 꿈꾸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를 더 자유롭고 공정하게 바꾸고 개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노동·교육·연금의 3대 개혁은 우리 사회를 더 활기차게 하고 여러분의 꿈과 도전에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어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눈부신 성장과 새로운 도약이 여러분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 주시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아버지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응용통계학과)를 언급하며 “아버지의 연구실에서 방학숙제도 하고 수학 문제도 풀었다. 또 아름다운 연세 교정에서 고민과 사색에 흠뻑 빠지기도 했고 많은 연세인과 각별한 우정도 나눴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취임 후 대학 졸업식에 참석한 것은 처음으로, 이날 윤 대통령의 참석은 졸업생들에게 사전에 공지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이 신촌캠퍼스 대강당 연단에 서자 일부 졸업생은 함성과 함께 휴대전화를 들고 촬영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한편 윤 대통령은 학위수여식에서 이주호 교육부 장관을 만나 “일방적이고 지속적이고 집단적인 폭력은 교육 현장에서 철저히 근절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교육부가 중심이 돼 교육청 등과 잘 협의해 종합 대책을 마련해달라”며 “산업현장의 법치를 세우는 것처럼 교육 현장에도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 간의 질서와 준법정신을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의 과거 학교폭력 문제로 하루 만에 철회된 정순신 변호사 논란에 대한 후속 조치 성격이다. 이에 이 부총리는 “종합 대책을 마련해 보고드리겠다”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이 장관이 2011년 첫 번째로 교육부 장관을 하던 당시에 학교폭력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예체능 교육 확대, 인성교육 강화 등을 포함한 학교폭력 대응책을 발표한 바 있다”며 “이걸 참고해 종합 대책을 내겠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