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이화영 구치소 압색, 전 통일부 차관 소환

중앙일보

입력

수원지검 형사6부는 지난 22일에 이어 23일에도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이어갔다. 검찰은 이날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의 자택 등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중앙포토

수원지검 형사6부는 지난 22일에 이어 23일에도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이어갔다. 검찰은 이날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의 자택 등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중앙포토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자택과 구치소 수용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최근 통일부 차관을 지낸 쌍방울그룹 계열사 사외이사도 불러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 이화영 자택·구치소 수용실까지 압수수색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이날 이 전 부지사의 서울과 용인 자택 2곳과 현재 수감 중인 수원구치소 수용실에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각종 문건과 옥중서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2일 이 전 부지사가 근무했던 경기도청과 킨텍스 대표이사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지인의 자택 등에 이은 이틀째 압수수색이다.

검찰은 이날도 경기도청을 찾아 경제부지사실(옛 평화부지사실), 행정1부지사실, 소통협치과, 기획담당관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계속했다. “전날 완료하지 못한 디지털 자료 등 확보 차원”이라고 한다.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22일 오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압수수색 대상은 이 전 부지사가 근무했던 경제부지사실(옛 평화부지사), 비서실, 평화협력국, 도의회 사무처 등 7~8곳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경기도청 비서실로 들어서는 검찰 관계자들.연합뉴스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22일 오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한 경기도청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압수수색 대상은 이 전 부지사가 근무했던 경제부지사실(옛 평화부지사), 비서실, 평화협력국, 도의회 사무처 등 7~8곳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경기도청 비서실로 들어서는 검찰 관계자들.연합뉴스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전 부지사는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에게 경기도의 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를 북한에 대납해 달라고 요구한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을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 전 부지사를 외화 밀반출 혐의(외국환거래법 위반)의 공범으로 적시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 15일과 22일에 이뤄진 검찰 소환 조사에서 “쌍방울그룹의 대북 송금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쌍방울 계열사 사외이사 지낸 통일부 차관 조사

검찰이 최근 A 전 통일부 차관을 조사한 사실도 뒤늦게 확인됐다. 대북전문가로 알려진 A 전 차관은 2019년 1월 쌍방울그룹 계열사인 광림과 나노스(SBW생명과학)의 사외이사로 영입됐다.

A 전 차관이 영입된 2019년은 쌍방울그룹이 북한과 경제 협력 합의서를 작성하는 등 대북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했을 때다. 나노스 측은 A 전 차관 영입 당시 보도자료에서 “A 전 차관을 영입해 남북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검찰은 A 전 차관에게 당시 쌍방울 그룹의 대북협력사업 추진 내용과 과정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기업이 북한과 사업하려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증이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북한과 사업할 수 없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