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수출목표 6850억달러…"모든 부처가 수출 담당, 역량 결집"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올해 수출 목표를 6850억 달러(약 892조원)로 설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올해 범정부 수출 확대 전략을 확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지난해 말 정부가 올해 목표로 제시한 6800억 달러보다50억 달러 늘어난 수치다.

산업부는 "세계적인 경기둔화 등으로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올해 수출의 플러스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아 수출 목표치를 설정했다"며 "모든 부처가 수출 담당 부처라는 명확한 책임 의식을 가지고 가용 가능한 모든 수출 지원 역량을 결집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 환경부, 국방부 등 비산업 부처를 포함해 관세청, 특허청, 조달청 등 지원 부처까지 총 18개 부처가 수출 확대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부처별 수출투자책임관(1급)을 지정해 소관 품목·업종의 수출 목표 이행 상황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도록 했다.

산업부 장관이 주재하는 범부처 수출상황점검회의를 통해 부처별 수출 실적을 매달 점검하고, 이를 수출전략회의 등에 정기적으로 보고할 예정이다.

범정부 차원에서는 수출지원 사업에 올해 예산 1조5000억원을 투입하고, 무역금융에 최대 362조5000억원을 공급한다.

이와 함께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주력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원전, 방위산업 등 대규모 프로젝트의 원활한 수주를 위해 12개 분야의 수출 동력을 확충한다.

이밖에 산업부는 디지털 무역을 활성화하고 외환거래 자료 등을 활용한 서비스 수출통계 작성, 서비스 수출기업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수출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해부터 관계 부처와 함께 수출현장지원단(14회)과 수출상황점검회의(4회)를 개최해 수출 현장 애로 335건을 발굴했으며 이 가운데 68%(226건)를 즉시 해소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