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다케시마의 날' 맞아 "독도는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영토" 억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 AP=연합뉴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 AP=연합뉴스

22일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시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다케시마의 날’ 행사가 열리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했다.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했다. 그는 “계속해서 일본의 영토, 영해, 영공을 지켜낸다는 결의 아래 의연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후 열리는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인) 나카노 히데유키 내각부 정무관이 참석한다”고 밝혔다. 다만 시마네현이 함께 출석해달라고 요구한 총리, 외무상, 관방장관, 문부과학상, 농림수산상, 영토담당상 등 내각 핵심 인사 6명은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대해 마쓰노 장관은 “정부 내 제반 정세에 근거해 검토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1905년 1월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내각회의에서 결정했다. 같은 해 2월 22일 시마네현은 독도가 시마네현에 속한다는 고시를 발표했다. 이후 시마네현은 고시 발표일을 기념해 100년 뒤인 2005년 조례로 다케시마의 날을 정했고 2006년부터 매해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제2차 아베 신조 내각 발족 직후인 2013년부터 올해까지 11년 연속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정무관을 파견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이에 대해 줄곧 반발해왔다. 외교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일본이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는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행사를 즉각 폐지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해에도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고데라 히로오 정무관이 일본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것을 두고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한 바 있다.

독도사랑예술인연합회 김지영 회장과 전통 춤꾼 김옥순, 서예가 김동욱 씨가 지난해 6월 독도에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합동 공연을 개최했다. 뉴스1

독도사랑예술인연합회 김지영 회장과 전통 춤꾼 김옥순, 서예가 김동욱 씨가 지난해 6월 독도에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합동 공연을 개최했다. 뉴스1

한편 주일한국대사관은 일본 우익단체들이 이날 도쿄 대사관 인근에서 가두시위를 진행하니 한국 교민과 여행객 신변 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대사관 관계자는 “시위 당일 시위장소 주변을 방문하시는 우리 국민께서도 우익단체들과 불필요한 마찰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변 안전에 최대한 유의해 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독도의 날’은 10월 25일이다. 1900년 10월 25일 고종 황제가 대한제국 칙령 제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