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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챗GPT 개발…3년 뒤엔 ‘로봇 택배’ 일상 파고든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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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올해부터 한국형 챗GPT(대화형 AI·인공지능) 개발 지원에 국가적 역량을 쏟아붓는다. 이를 위해 저작권법을 개정해 다양한 저작물을 데이터 분석에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중소기업·대학 등엔 정부가 AI 활용을 지원한다. 이달부터 AI 기업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뒤 AI를 활용한 민생 현안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올해 6월 누리호 3차 발사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6차 발사까지 마친다. 2033년 전에 달 착륙선을 발사하는 게 최종 목표다. 3년 내로 로봇 배송, 그다음 해엔 드론을 통한 무인배송을 상용화한다. 도로를 달리는 버스·택시가 아닌 새로운 이동 수단은 하늘에서 찾는 작업도 본격화한다. 드론 택시 등 하늘을 나는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상용화가 그 목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신성장 4.0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신성장 4.0은 중장기적으로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1인당 국민소득 5만 달러 달성을 위해 추진하는 국가 프로젝트다. 정부는 상반기에 20개, 연내에 30개 이상의 세부 대책을 추진한다. 추 부총리는 “경제 어려움이 심화하는 가운데 경제 활력을 제고하려면 기술혁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로봇·드론 배송 상용화의 걸림돌이 되는 법적 규제는 내년까지 해결한다. 또 민간이 참여하는 스마트 물류 협의체를 구성해 기술 상용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배달업체인 우아한형제들이나 현대자동차 등이 무인 물류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만큼 이들이 협의체에 참여할 예정이다. 로봇 배송은 2026년, 드론 배송은 2027년으로 상용화 목표 시점을 잡았다. 하늘을 나는 이동 수단인 UAM 상용화 목표는 2025년이다. 당장 올해 8월부터 전남 고흥에서 현대자동차 등 6개 민간 컨소시엄이 실증사업을 시작한다. 내년부터는 도심으로 실증지를 넓히기로 했다.

정부는 특별법을 제정해 올해 말 우주항공청을 개청하기로 했다. 2027년까지 누리호를 네 번 더 발사한다. 2032년 차세대 발사체 개발, 2033년엔 달 착륙선을 개발해 발사한다는 계획까지 세웠다. 이 외에 콘텐트 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한 한국판 디즈니 육성, 복합 해양관광레저도시인 한국형 칸쿤 조성, 500큐비트(qubit·양자비트) 이상의 양자컴퓨터 개발 등도 신성장 4.0의 목표다.

반도체의 경우 국내에 대규모 산업단지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초격차 확보에 주력한다. 2차전지 역시 차세대 생산라인 구축을 검토하고, 디스플레이는 국가 전략기술에 포함해 세액공제를 확대한다. 다만 반도체 산단 구축을 비롯해 신성장 4.0 성과는 민간 호응에 달렸다. 기본적으로 정부가 예산·세제 지원과 규제 완화에 나서지만, 민간이 재원을 마련하는 구조여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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