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이학영 압수수색…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의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검찰이 15일 경기 군포에 있는 이학영 민주당 의원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이 15일 경기 군포에 있는 이학영 민주당 의원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들의 ‘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5일 이학영 민주당 의원의 주거지와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윤모 인사비서관 등이 의혹에 연루된 상황에서 현직 의원까지 수사 대상에 올랐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이날 경기도 군포시에 있는 이 의원 지역구 사무실과 주거지를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민주당 출신 정치인들의 낙하산 취업 의혹이 제기된 한국복합물류는 CJ그룹 계열사로 군포시에 있다.

검찰은 한대희 전 군포시장 재직 당시 시장 비서실장 A씨와 이 의원 보좌관 B씨가 한국복합물류에 영향력을 행사해 특정인을 채용하게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복합물류는 2020년부터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 민주당 모 의원 보좌관 출신 태모씨 등을 연이어 상근고문직에 앉히고 수천만원대 연봉을 지급했다.

검찰은 지난 1일 군포시청과 한 전 시장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A씨가 취업 청탁에 나선 정황을 파악했다.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이 청탁에 관여한 증거도 확보했다고 한다.

검찰은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이 지역 현안이었던 ‘물류센터 이전’을 빌미로 한국복합물류를 압박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 의원과 한 전 시장은 ‘물류센터 탓에 교통체증이 심각하다’는 군포 주민들의 민원이 계속되자 센터 이전을 추진했었다.

이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물류센터 채용과 관련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거나 지시를 한 일이 없다”며 “추후 조사에 당당하고 성실하게 임해 충분히 소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