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김성태 깡패? 인권침해" 한동훈 "전 깡패라고 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이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과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대표 대북송금 의혹에 연루된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을 두고 '깡패'라고 표현한 것을 문제 삼자 한 장관은 "깡패라고 본다"고 재차 말했다.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에게 질의하는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NATV국회방송 캡처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에게 질의하는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NATV국회방송 캡처

김 의원은 이날 한 장관에게 "피의자가 죄가 있더라도 인권 침해가 발생하면 안 되지 않냐"며 "국내에 송환되기 전인데 피의자에게 깡패라는 표현을 써도 되느냐. 단정적인 발언을 너무 한다"고 했다. 지난달 1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김성태 전 회장의 체포와 송환 배경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안민석 민주당 의원의 주장에 한 장관이 "국민들께서 진짜 궁금해하시는 건 '깡패 잡아 오는 배후'가 아니라 '깡패의 배후'일 거라 생각한다"고 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에 한 장관은 "전 깡패라고 본다"고 단언했고, 김 의원은 어이없다는 듯 웃음을 보이며 재차 "그렇게 말씀하셔도 되는 거냐"라고 되물었다. 한 장관은 이내 "네"라며 "기존에 이미 처벌받은, 주가조작 관련해 유죄를 확정받은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유죄가) 확정된 사람이었다고 하더라도 장관께서 깡패라고 해도 되는 거냐. 그렇게 말해도 되는 거냐"고 계속 되묻자 한 장관은 "판단은 위원회에서 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한 장관은 그러면서 "제가 먼저 말한 것이 하나도 없다"며 "민주당 측에서 대개 거기에 대해서 옹호하는 발언을 하거나 아니면 검찰 수사를 조작이라고 폄훼하거나 이런 것에 대해 대응을 하는 말을 한 것이다. (수사에 대한) 외풍을 막아야 하는 법무부 장관 임무 상 저는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단정적인 표현은 법무부 장관에게 적절하지 않은 발언이다. 향후에는 조심스럽게, 신중하게 발언해달라"고 했고, 한 장관은 "의원님 말씀을 잘 참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2019년 북한에 800만 달러를 전달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 등을 받는 김 전 회장은 지난 3일 구속기소 됐다. 검찰 수사 직전 출국해 8개월간 도피 생활을 하다가 붙잡혀 지난달 20일 구속된 바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