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야 "보훈부 격상·동포청 신설 합의"…여가부 결론못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 연합뉴스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 연합뉴스

여야는 14일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하고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개편안에 합의했다. 쟁점이 됐던 여성가족부 폐지 문제는 이날 결론을 내지 못하고 여야 원내대표 간 협의를 계속 이어나가기로 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등과 국회에서 '3+3 협의체'를 진행하고 이같이 협의했다고 기자들에게 밝혔다.

성 위의장은 "보훈 가족들에 대한 예우와 여러 가지 지원에 대해 부(部)로 격상해서 하는 게 좋겠다는데 양당 간 이의가 없었다"며 "재외동포청도 750만명에 이르는 국민들의 편익을 위해 (신설하자는 데에) 양당이 큰 이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여가부에 대해선 "국민의힘은 대선 공약이고 대국민 약속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폐지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면서도 "민주당은 이 부분에 동의하지 않고 있어, 향후 우주청 신설과 관련된 것과 함께 원내대표 간 협의 사항으로 넘기는 거로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대통령과 공공기관장의 임기를 일치하도록 하는 법안에 대한 논의 역시 여야 원내대표 간 협의 사항으로 남겼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상 산하기관 문제와 그 외 각각의 개별법으로 (공공기관장들의) 임기가 정해진 것에 대해 의견이 합의되지 않아 이 문제는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여야는 이날 합의한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