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대통령 "튀르키예 우뚝 설 수 있도록 혈맹인 한국 앞장서야…지원에 만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약 2만8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튀르키예 지진과 관련해 "앞으로 국무조정실장이 중심이 되고, 각 부처는 전담부서를 별도로 지정해 당면한 긴급구호는 물론 재건까지 포함해 튀르키예 지원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튀르키예가 하루속히 슬픔을 이겨내고 다시 우뚝 설 수 있도록 혈맹이자 형제국인 대한민국이 누구보다 앞장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튀르키예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텐트와 의약품, 전력설비"라며 "외교부와 국방부, 산업부 등 각 부처는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구호 물품을 최대한 확보하고 튀르키예 측과 신속히 방안을 협의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 주례회동에서도 "6·25전쟁 때 우리에게 준 형제 국가의 도움을 대한민국은 결코 잊지 않고 있다"며 지진 피해 지원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현재 방한용 텐트 150동, 담요는 2200장을 확보했고, 오는 16일 밤 11시에 군용기 편으로 2진 구호대와 함께 출발 대기 중"이라며 "의료인력은 중앙의료원 72명, 민간의료원 300명 정도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중 29명은 일주일 내에 현지로 출발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친 상태"라며 "구호금도 대한적십자사 등 7개 모금단체와 주요 기업, 종교계, 지방자치단체의 별도 기부 등으로 약 370억원이 조성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수비회의에서 최근 은행들의 실적, 금리와 관련해 "고금리로 인해 국민의 고통이 크다"며 "은행은 공공재적 성격이 있으므로 수익을 어려운 국민과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에게 이른바 상생금융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향후 금융시장 불안정성에 대비해 충당금을 튼튼하게 쌓는 데에 쓰는 것이 적합하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어려운 국민과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금융 분야에서 숨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도록 배려하자는 취지의 말"이라며 "윤 대통령은 은행에 대해 이른바 '돈 잔치'란 비판이 나오지 않도록 또 국민들의 위화감이 생기지 않도록 금융위원회에 관련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