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투명한 공천시스템만 짜놓고 일체 관여 않겠다"

중앙일보

입력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의 새로운 변화와 총선 승리 전략' 정책 비전 발표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의 새로운 변화와 총선 승리 전략' 정책 비전 발표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12일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시스템만 짜놓고 공천에는 일체 관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책 비전 발표회를 열고 당 혁신안과 총선승리 전략을 공개했다.

안 후보는 공천에 대해 "공천 원칙과 기준 그리고 시스템의 개혁성과 합리성, 공정성은 당원들이 직접 검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당원 검증 절차를 거치게 할 것"이라며 "정실 공천도 외압공천도 모두 차단하고 오로지 국민 눈높이와 당원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공천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차기 총선 출마지역구도 당 공천관리위원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지역구에 출마하라면 할 것이고, 수도권 승리를 위해 험지 출마를 요청하면 거기에 기꺼이 따르겠다"며 "당 대표로서 당의 승리를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감당하고 감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안 후보는 "당 소속 국회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불체포특권 포기 대국민 서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에서 우리 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하는 모든 후보의 공통공약으로 삼고, 공천신청과정에서 당선될 경우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각서를 받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이날 개혁 대 반(反)개혁 구도, 미래 대 과거 구도, 실용 대 진영 구도 등 3대 개혁안도 공개했다.

안 후보는 개혁 대 반개혁 구도를 위해 당내 반부패 정치혁신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겠다고 했다.

그는 "반부패 혁신특위를 통해 청렴과 도덕성, 자질에 대한 국민 눈높이 공직자 기준을 만들고 공천에 그대로 적용하겠다"며 "부동산 투기, 탈세 등의 부도덕한 정치인과 흑색선전과 막말 등 저질 정치인은 여의도에서 즉시 퇴출시키는 정치개혁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래 대 과거 구도를 위해 당 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AI 정치혁명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AI가 초래할 정치환경의 변화를 예측해 새로운 정당의 기능과 역할을 선제적으로 모색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여의도연구원에 '청년정치지원센터', '청년정치 리더십 스쿨'을 설치해 청년정치리더를 육성하고, 어르신 당원들을 위해 여의도연구원에서 실버 일자리 교육 등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실용 대 진영 구도를 위해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의 '포퓰리즘 실정백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