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공식 일정 취소…친윤 “안, 공산주의자 존경” 공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안철수 의원이 6일 “윤·안 연대, 윤핵관 표현은 안 쓰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도를 넘은 무례의 극치”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이란 자신을 겨냥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공개된 상황에서 대통령과 직접 충돌을 피한 것이다. 하지만 대통령실과 친윤계의 공세는 더욱 거칠어졌다. “공산주의자 신영복을 존경하는 사람”이란 ‘종북 색깔론’까지 동원했다.

안 의원은 이날 아침 라디오 인터뷰만 소화한 뒤 독거노인 무료배식 봉사와 TV 출연 등 이후 공개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측근들과 비공개로 선거 전략을 점검했다고 한다. 안철수 캠프의 김영우 선거대책위원장은 “정국 구상을 위한 숨 고르기”라며 “경선이 과열된 상황에서 정책 비전 대결을 위한 구상을 더 세부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선 “(윤·안 연대는) 윤 대통령의 국정과제를 존중하면서 실행에 옮기겠다는 뜻이었는데 (윤 대통령이) 그걸 나쁜 표현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저는 쓰지 않을 생각”이라며 “‘윤핵관’이란 표현도 부정적인 어감이 있어 쓰지 않기로 했다”고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안철수계에선 “후보 단일화로 대통령 당선에 기여했는데 이제 와서 ‘당신은 안 된다’는 것은 토사구팽”(문병호 전 의원)이란 반발도 나왔다.

대통령실과 친윤계의 파상공세는 계속됐다. 친윤계 이철규 의원은 이날 “공산주의자 신영복을 존경하는 사람,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 배치에 반대한 사람이 대한민국호의 선장이 되겠다고 한다”고 색깔론을 제기했다. 안 의원이 2016년 1월 고 신영복 전 성공회대 교수를 조문하며 “이렇게 맑고 선한 분은 없다”고 한 발언을 문제 삼은 것이다.

당권 경쟁자인 김기현 의원은 “안 후보의 친언론노조 행적은 반드시 해명이 필요하다. 그의 정체성에 직결되는 사안”이라며 “회피로 일관한다면 안 후보의 전당대회 후보직 사퇴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한발 더 나갔다.

대통령실도 이날 안 의원의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 주장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대통령은 국회의원보다 10배 많은 한 달에 당비 300만원을 내는 1호 당원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며 “전당대회는 당 행사로 공직선거법에 따른 선거가 아니기 때문에 선거 개입은 명백히 아니다”고 말했다. 당무 개입 논란에 대해서도 “특정 후보가 윤 대통령과 연대를 얘기하는데 그 연대가 없지 않냐”며 “당무의 문제가 아니라 사실관계, 팩트의 문제”라고 반박했다. 친윤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도 이날 “자꾸 대통령을 경선판에 끌어들이고 있어 그걸 하지 말라는 게 무슨 당무 개입이냐”고 거들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안 의원의 신영복 교수 존경을 미리 알았다면 단일화하지 않았을 것이란 발언이 보도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그런 얘기를 했는지는 모르겠다”면서도 “안 의원이 신영복씨에 대해 그렇게 얘기했는지가 좀 더 본질이 아니겠냐”며 색깔론에 동조하는 듯한 말도 했다. 김영우 안 캠프 선대위원장은 색깔론에 대해 “안 의원만큼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가치관이 확실한 사람도 드물다”고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