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디스인플레’ 선언했는데 일자리 폭증…셈법 복잡해진 Fed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미국 고용시장의 활황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지피 루브(엔진오일 교환 브랜드) 매장 앞에 ‘직원 모집 중’이라는 팻말이 놓여 있다. [AFP=연합뉴스]

미국 고용시장의 활황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지피 루브(엔진오일 교환 브랜드) 매장 앞에 ‘직원 모집 중’이라는 팻말이 놓여 있다. [AFP=연합뉴스]

미국에서 지난달 신규 일자리 증가 폭이 시장의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등 고용시장의 활황이 계속되고 있다. 고용시장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주목하는 서비스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통화 긴축의 고삐를 쥔 Fed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3일(현지시간) 미국 노동통계국에서 발표한 1월 고용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비농업 일자리는 51만7000개 증가했다. 블룸버그 전망치인 18만8000개보다 2.75배가량 많이 늘었다. 실업률도 시장 전망치(3.6%)를 밑도는 3.4%로 1969년 5월 이후 54년 만에 가장 낮았다.

신규 일자리가 크게 늘어난 건 코로나19가 완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레저·접객업 일자리가 12만8000개 늘면서 고용 증가를 주도했다. 전문·기업서비스업(8만2000개), 정부 공공직(7만4000개), 보건의료업(5만8000개) 등에서도 일자리가 많이 늘어났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구인 건수는 1101만 개로, 시장 전망치(1025만 개)를 크게 웃돌았다.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앞서 제롬 파월 Fed 의장은 1일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이란 단어를 언급하면서 “처음으로 물가 상승률 완화가 시작했다고 말할 수 있다”며 긍정적 전망을 공식화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뒤 기자회견에 나와 금리 인상이 끝에 다다랐음을 암시하면서다. 시장은 파월 의장의 발언을 비둘기(통화완화 선호)적으로 해석했다. 나스닥 지수는 1일 기준 전 거래일 대비 2% 상승했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500 지수(1.05%)와 다우 지수(0.02%)도 상승 마감했다.

이번 1월 고용보고서에서 확인된 고용시장의 활황은 Fed 정책 결정에 관한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고용시장 강세가 계속되면 노동자의 임금 상승과 소비 여력을 뒷받침해 물가를 자극할 수 있어서다. Fed가 추가 긴축 카드를 쓸 가능성이 커진다는 의미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 워치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5월 FOMC에서 기준금리가 연 4.75~5%로 결정될 확률을 56.9%로 봤다. 3월 FOMC에서 기준 금리를 한 번 정도(0.25%포인트) 더 올린 후 5월에는 동결할 거라는 예측이 반을 넘었다. Fed의 금리 인상이 빠르게 종료될 것이란 시장의 기대를 반영했다. 하지만 1월 고용보고서가 발표된 지난 3일 이 예측치는 39.5%로 떨어졌다. 미국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한 번에 그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뜻이다.

래리 서머스 전 미 재무장관은 3일 블룸버그TV에 “고용시장은 침체를 알리는 다른 지표와 다르게 작동 중이고, 내가 기억하는 한 가장 읽기 어려운 경제 상황”이라며 “어느 순간 경제가 급정지(sudden stop)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1월 고용보고서를 비관적으로만 볼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고용은 늘었지만, 물가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시간당 평균 임금’은 전월보다 0.3%,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하며 오름세가 둔화했기 때문이다.

고용시장을 정확하게 분석하려면 앞으로 나올 수치를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다수다. 1월에는 계절적 요인을 조정하면서 취업자 수가 부풀려지는 경향이 있어서다. 또 최근 아마존·구글·메타 등 빅테크 기업의 정리 해고 이슈를 전문가가 과하게 받아들여 일자리 예상치가 지나치게 왜곡(과소 추계)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