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펜스 자택서도 정부 기밀문서 10여건 나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마이크 펜스

마이크 펜스

미국 정부 기밀문서가 이번엔 마이크 펜스(사진) 전 부통령 사저에서 발견됐다. 최근 조 바이든 대통령 사저와 개인 사무실에서 부통령과 상원의원 시절 기밀문서가 잇따라 발견된 데 이은 것이어서 기밀문서 유출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CNN은 펜스 전 부통령의 인디애나주 사저에서 기밀문서 10여 건이 발견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펜스 전 부통령이 변호인들에게 자택을 조사하라고 지시했고, 지난 16일 4개의 보관상자에서 일부 기밀문서를 찾아냈다고 한다. 펜스 전 부통령 측은 국가문서보관소와 연방수사국(FBI)에 알렸고, FBI가 문서를 회수했다. 펜스 전 부통령 측은 지난 18일 국가문서보관소에 보낸 서한에서 “2021년 임기 종료 후 짐을 꾸리는 과정에서 개인 물품과 함께 부주의하게 박스에 담겨 옮겨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변호인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기밀문서 유출 사건이 알려진 뒤 경각심 차원에서 조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펜스 전 부통령은 그간 자신은 어떠한 기밀문서도 가지고 나오지 않았다고 공개적으로 말해 왔다.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에 이어 펜스 전 부통령도 퇴임 후 기밀문서를 가지고 나온 것으로 드러나면서 고위직들의 기밀문서 관리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한 의원은 “기밀문서를 가지고 나오는 전염병(epidemic)이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백악관은 내부적으로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CNN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재선 출마 선언을 앞두고 기밀문서 유출 사건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법적 대응에 고심하고 있었는데 내심 ‘물타기’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