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선집중] 전장 분야부터 미래 모빌리티까지…기술 혁신 성과 국내외서 입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CES 혁신 어워드 수상작 ‘스위블 디스플레이’(왼쪽)와 PACE 어워드 선행 부문 최종 혁신기술로 선정된 ‘독립형 후륜조향시스템’. [사진 현대모비스]

CES 혁신 어워드 수상작 ‘스위블 디스플레이’(왼쪽)와 PACE 어워드 선행 부문 최종 혁신기술로 선정된 ‘독립형 후륜조향시스템’. [사진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의 기술 혁신 성과가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섀시·전장 분야를 비롯해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까지 연구개발 활동을 강화한 결과, 최근 국내외 주요 어워드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기존 자동차 부품사에서 미래 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 체질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 1조원이 넘는 연구개발 투자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업 문화를 기반으로 한 혁신 경영이 빛을 보고 있다는 평가다.

 현대모비스는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CES 2023에서 4건의 혁신상을 받았다. ‘CES 2023 Innovation Award’에서 수상한 기술은 ^스위블 디스플레이 ^경량화 후륜 서스펜션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25인치 대화면 HUD이다. 스위블 디스플레이는 차량 운전석에 위치한 대형 곡면 디스플레이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무빙 구조 설계로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섀시 부품 수를 줄여 경량화에 성공한 후륜 서스펜션 기술, 운전자의 뇌파를 측정해 안전성을 높인 기술, 로컬 디밍으로 선명도를 높인 대화면 HUD 기술 등도 모빌리티 혁신 기술로 주목받았다.

 CES 혁신 어워드는 IT·자동차 업계의 혁신성을 평가해 매년 우수 기술을 시상한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4건의 혁신상 수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 경쟁력을 입증했다. 이 중 스위블 디스플레이와 대화면 HUD는 이번 CES 2023 부스에서 글로벌 고객사들에 직접 선보이기도 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 뉴스가 주관하는 혁신 기술 어워드인 ‘PACE 어워드’ 선행(pilot) 부문에서 아시아 기업 중 유일하게 최종 혁신기술로 선정되기도 했다. 수상한 기술은 독립형 후륜조향시스템(Rear Wheel Steering System)으로, 뒷바퀴를 10도까지 조향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전기차 배터리 탑재로 기존 동급 대비 휠베이스가 길어지는 전기차에 이 기술을 사용하면 정밀하고 안정적인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

 PACE 어워드는 25년 넘게 이어지는, 자동차 산업 분야 공신력 있는 어워드로 평가받는다. 글로벌 유수 기술 기업들이 PACE 어워드에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는 점에서 현대모비스의 혁신상 수상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의 기술 혁신 성과는 그룹사 내부에서도 괄목할 만하다. 지난해 하반기 진행한 ‘현대차그룹 경영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현대모비스는 ^운전자 맞춤형 스티어링 휠 감도 세팅 시스템 ^브레이크 패드 마모량 검출 기술 ^전기변색 필름 활용 방향 지시등 기능 구현 등 기술 3건이 최종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다.

 현대차그룹 경영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는 현대차그룹 계열사 20개사, 총 4487건의 아이디어가 출품됐다. 이 가운데 최종 9건의 수상작이 선정됐는데, 이 중 우수상 2건, 장려상 1건이 현대모비스 기술이다. 전체 수상작의 30%가 현대모비스의 우수 아이디어라는 점에서 그룹사 내부에서도 현대모비스의 뛰어난 연구개발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연구개발 혁신 활동을 이어간다. 임직원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진을 독려하고, 기술 개발 역량을 높여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에 필요한 혁신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