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대사 초치 ‘북핵 대응’ 따진 이란…정부 “선 넘었다” 이란대사 초치 맞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의 적(敵)은 이란” 발언에 대해 나흘째 항의를 이어가던 이란이 북핵 대응 기조까지 문제삼자 정부는 이란의 반응이 “선을 넘었다”고 보고 대사 초치 등 맞대응에 나섰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19일 사이드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했다. 조 차관은 “대통령 발언은 우리 장병에 대한 격려 차원이었고, 한·이란 관계 등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말했다고 이날 외교부가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UAE 순방 중 현지 파병된 아크부대 장병들을 만나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의 적은 북한”이라고 말했다. 조 차관은 또 “이란의 핵확산금지조약(NPT) 관련 문제제기는 전혀 근거 없는 것”이라며 “대통령 발언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확장 억제의 실효성을 강화하자는 취지”라고 지적했다.

이란 측은 지난 18일 레자 나자피 외무부 차관이 윤강현 주이란 한국대사를 초치했는데, 이 자리에서 나자피 차관은 “더 문제가 심각해져 대한민국에 전술핵을 배치한다든지, 자체 핵을 보유할 수도 있다”는 지난 11일 윤 대통령의 업무보고 발언을 문제삼았다. “핵무기 제조는 NPT에 위배되는 일로 한국에 해명을 요구한다”고 주장하면서다.

한 외교 소식통은 “과거 북한과 함께 불량국가로 찍혔고, NPT 탈퇴까지 위협하던 이란이 한국에 NPT 기준을 내미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전직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한·UAE 양자관계를 강조하는 맥락에서 한 발언이 곡해됐고, 이란을 자극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는 취지로 차분하고 일관되게 설명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