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임펀드 징계’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연임 도전 않기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손태승

손태승

손태승(사진)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연임 도전 마음을 꺾었다. 우리금융의 숙원이던 완전 민영화와 사상 최고 실적을 이뤘지만 ‘라임펀드 사태’의 책임과 금융당국의 압박에서 결국 벗어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손 회장이 용퇴를 결정하면서 우리금융 차기 회장 선임 절차도 본격화하고 있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연임에 나서지 않고 최근 금융권의 세대교체 흐름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앞으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서 그룹의 발전을 이뤄갈 능력 있는 후임 회장을 선임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1월 라임펀드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당시 우리은행장이었던 손 회장에게 ‘문책 경고’ 징계를 내렸다. 문책 경고는 3년간 금융사 취업이 제한되는 중징계다. 우리은행도 업무 일부정지, 과태료 76억6000만원 처분을 받았다. 손 회장이 연임을 하려면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해 징계 효력을 정지시키고, 징계 취소 청구 소송까지 진행해야 했다. 그동안 금융당국은 라임 사태에 대한 손 회장의 책임을 강조하며 거취를 압박해 왔다.

임추위는 이날 오후부터 10명 안팎의 1차 후보군(롱리스트)을 선정한 뒤 오는 27일쯤 2~3명으로 추린 2차 후보군(숏리스트)을 선정할 계획이다. 우리금융 측은 “자회사 대표, 지주·은행 일부 임원, 해외 법인장 등 내부 출신 약 20명과 외부 후보 10명에 대해 선정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내부 출신에서는 이원덕 우리은행장, 박화재 우리금융 사업지원총괄 사장 등이 거론된다. 외부 출신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과 조준희 전 IBK기업은행장 등의 이름이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