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칠곡 할머니들, 尹부부와 만났다…"안 이자뿌고 고맙습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12일 부부의 신년 연하장 글씨체 ‘칠곡할매글꼴’의 주인공인 할머니들을 대통령실로 초청해 환담을 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칠곡할매글꼴’의 주인공인 김영분(77), 권안자(79), 이원순(86), 추유을(89), 이종희(91) 할머니를 반갑게 맞이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초청을 받은 경북 칠곡 다섯 할머니들이 김재욱 칠곡군수와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기뻐하고 있다. 사진 칠곡군

윤석열 대통령의 초청을 받은 경북 칠곡 다섯 할머니들이 김재욱 칠곡군수와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기뻐하고 있다. 사진 칠곡군

할머니들은 윤 대통령에게 ‘칠곡할매들안이자뿌고(잊지 않고) 기억해 주시가(주셔서) 고맙습니다. 글을 배아가(배워) 이래(이렇게) 대통령님께 글도 쓰고 참말로 잘했내요. 그자 명절에는 식구가 모이야(모여야) 되는데 나라일 단디(단단히)한다고 식구도 다 못 보고 섭섭지예? 할매도 명절에는 죽은 영감 생각에 마음이 그렇습니데이. 우짜던지 설이니까 복 만이 받고 건강도 잘 챙기시이소’라는 감사의 연하장을 전달했고, 윤 대통령은 환하게 웃으며 일일이 손을 잡고 하머니들의 눈높이를 맞추며 대화했다. 김건희 여사는 할머니들에게 “할머니들의 글씨체가 너무 예뻐 이번 연하장을 받은 많은 분들이 좋아하셨다”고 감사를 전했다.

할머니들이 전달한 감사의 연하장. 사진 칠곡군

할머니들이 전달한 감사의 연하장. 사진 칠곡군

할머니들은 또 방명록에 ‘우리 할매들은 대통령님을 믿습니다. 나는 눈이 잘 안 보이가 글 쓰는 것이 힘들어유. 귀는 쪼메 잘 들이요(들려요). 대통령님 좋은 이야기 마이 들리게 해주세요’라고 적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어르신들 건강하세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라고 적어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할머니들에게 “한글 배우니 어떠세요. 앞으로 무슨 계획이 있으십니까”라고 묻자 할머니들은 “처음에 가나다라를 배울 때는 막막했는데, 할수록 재미가 있고 눈물도 났다”면서 “이제 학교 가서 영어를 배우고 싶다”고 했다.

할머니들은 또 윤 대통령 부부에게 직접 쓴 시집과 함께 텃밭에서 직접 재배한 팥과 콩, 쌀 등을 선물했다. 칠곡에서 만든 참외칩과 꿀도 전달하자 윤 대통령 부부는 즉석에서 맛을 보기도 했다.

이날 대통령실 복도에는 할머니들이 쓴 시와 한글을 공부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이 전시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