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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단지 없애고 스티로폼 줄이고…대형마트도 친환경 속도 낸다

중앙일보

입력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한 이마트의 한우 선물 세트. 사진 이마트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한 이마트의 한우 선물 세트. 사진 이마트

대형마트들이 전단지를 없애고 선물 세트에서 스티로폼을 줄이는 등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고객들이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나타내는 ‘가치 소비’를 하는 성향이 높아져서다.

롯데마트는 25년 만에 종이 전단을 없애고 모바일로 전면 대체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50t의 종이 사용을 줄일 수 있게 됐다. 20년생 나무 3000그루를 보존하고 탄소 배출량 1만6000㎏을 줄이는 효과에 해당한다.

모바일 전단은 롯데마트 앱 ‘롯데마트GO’ 또는 매장 내 QR코드를 스캔해 확인할 수 있다. 매주 목요일 오전 9시에 새로운 소식과 행사 내용이 업로드된다. 기존에 운영하던 디지털 전단과 달리 모바일에 특화한 크기로 디자인을 개편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에서 종이 전단은 매주 행사를 알리는 중요한 홍보 수단 중 하나였지만, 한 번 보고 버려지게 되는 것은 물론 지난 전단은 전량 폐기된다는 점에서 자원 낭비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모바일 전단 운영 안내 포스터. 사진 롯데마트

롯데마트 모바일 전단 운영 안내 포스터. 사진 롯데마트

이마트는 올해 설 선물세트에서 스티로폼 사용을 줄였다. 냉장 축산세트 중 40%인 15개 품목과 수산세트 중 20%인 7개 품목의 포장재를 스티로폼 대신 종이로 바꿨다. 한우·굴비 등 인기 선물세트들이다.

이마트는 보랭 기능을 위해 포장종이 두께를 더 두껍게 했으며, 테스트 결과 스티로폼과 같은 수준의 효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설 선물세트 판매 기간 동안 약 1.5t의 스티로폼을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마트는 아이스팩 역시 친환경 재질로 변경하고, 과일세트에도 부직포가 아닌 종이 포장을 적용했다.

지난달 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이 선물 세트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이 선물 세트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가치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유통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앞서 백화점들도 설 선물세트를 내놓으며 포장재를 종이로 바꾸는 등 친환경을 강조했다. ‘선물 포장은 화려할수록 좋다’는 옛말이 됐다.

실제로 친환경을 내세운 상품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달 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 포장지로 변경한 축산세트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22.4% 늘어 축산 전체 선물세트(18%)를 넘어섰다. 김동민 이마트 신선 담당은 “건강한 삶을 지향하고 환경을 우선하는 가치 소비가 확대됨에 따라 선물 세트에 친환경 포장재 도입을 확대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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