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신 맞아도 걸린다? 개량백신은 달라...접종시 상품권 지급 등 제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개량 백신 접종 현황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뉴스1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개량 백신 접종 현황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뉴스1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고위험군의 개량 백신 접종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부는 헌혈처럼 접종 시에도 상품권 등을 지급해서 국민 면역력을 키우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정 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 개량 백신(변이 대응 백신) 접종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3차, 4차 접종을 하고도 코로나19에 많이 걸리는 이유에 대해 “백신을 맞아도 걸리는데, 굳이 또 맞을 필요가 있을까? 하는 걱정을 하는데, 이전 구형 백신은 최초의 우한주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많은 변형이 일어난 오미크론의 감염을 막아주는 능력이 매우 떨어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개량 백신은 현재 60% 이상 차지하는 BA.5 계통 바이러스 감염을 막아주고, 현재 24.2%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BN.1도 충분한 감염예방이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기존 백신을 맞은 집단과 비교했을 때 개량 백신을 접종한 집단은 코로나에 감염될 확률이 최대 절반(56%)으로 줄어들고, 입원 위험도는 최대 83% 감소한다.

정 단장은 백신을 맞아서 나타나는 각종 이상 반응 탓에 괜히 안 해도 될 고생을 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에 대해 “개량 백신은 기존 백신보다 이상사례 신고율이 10분의 1로 줄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존 백신은 1000건당 3.7회 신고가 있었던 반면, 개량 백신은 1000건당 0.35회에 불과하다”라며 “기존에 한두 번 맞아서 크게 이상이 없으셨던 분들은 개량 백신 맞으셔도 큰 문제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 고위험군은 크게 감염취약시설 거주자ㆍ종사자, 60세 이상 고령자, 면역저하자로 나뉜다. 감염취약시설 접종률은 52.7%로 높은 편이다. 하지만 시설별로 나눠보면 장애인 시설의 경우 42.2%로 저조한 편이다. 60세 이상 고령자의 접종률은 31.1%로 저조하다. 세부적으로는 80세 이상 40.5%, 70대 40.1%이고, 60대 접종률은 23.6%로 가장 낮다. 면역저하자의 경우 25.5% 수준으로 고위험군 중 가장 낮은 접종률을 보인다.

정 단장은 “정부와 지자체가 12월 말까지 집중 접종기간 운영을 통해 예방접종률 제고를 위해 노력했지만 60세 이상, 감염취약시설 접종률은 아직 목표인 60%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그는 “만 65세 이상 코로나19 개량 백신 접종률은 36.8%이나, 독감 예방접종률은 80%가 넘는 상황으로, 국민들에 코로나19 예방접종의 필요성 전달과 행정적 지원이 다소 미흡했던 것 같다”라며 “독감 백신을 맞을 정도로 건강에 관심이 있다면, 독감보다 훨씬 더 아프고, 오래가고, 치명률도 높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을 의학적인 이유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정 단장은 “정부는 개량 백신 정보를 단순화 해 일반 국민께서 선택의 혼란이 없도록 하고, 이상 반응 등 부작용에 대한 적극 대응, 국가 책임에 대한 홍보, 안내를 강화하고 접종 시 인센티브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제안했다.

그는 접종 인센티브와 관련해 “지자체별로 고궁 입장 할인 등 여러 가지 인센티브를 내놨으나 이 겨울에 고궁에 갈 노인들이 얼마나 있겠느냐”며 “차라리 현금에 가까운 문화상품권 등을 5000~1만원 정도 지급하면 맞는 분들도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고 정부도 비용효과 면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단장은 고위험군에 대한 ‘백신 의무화’ 가능성을 묻는 질의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면서도 “좋은 백신, 치료제가 있는데도 그것을 거부하고 중증에 이르고 병원에서 오랫동안 의료혜택을 무료로 받는 이들에 대해 국가가 언제까지 모든 걸 무상으로 제공할 것인지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백신ㆍ치료제를 기피하다 중증으로 악화하는 사례에 대해 “횡단보도가 있는데도 무단횡단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난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라며 “제대로 길을 가다가 문제가 생기면 국가가 책임을 지겠지만, 가지 않아야 할 길을 가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도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하느냐는 부분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