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베네딕토 16세' 영적 유언 공개…마지막으로 남긴 메시지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 지하에 마련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분향소에서 천주교 신자들이 조문하고 있다. 뉴스1

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 지하에 마련된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분향소에서 천주교 신자들이 조문하고 있다. 뉴스1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이 전 세계 가톨릭 신자들에게 “믿음 안에 굳건히 서라”는 마지막 메시지를 전했다.

교황청 공보실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선종을 발표한 지 10시간여 만에 그의 영적 유언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영적 유언은 베네딕토 16세가 79세였던 즉위 후 1년 뒤 2006년 8월 29일 독일어로 작성됐다. 2페이지 분량이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우선 “어떤 식으로든 내가 잘못한 모든 사람에게 온 마음을 다해 용서를 구한다”며 “인생의 늦은 시기에 내가 살아온 수십 년을 되돌아보면 감사해야 할 이유가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먼저, 내게 생명을 주시고 혼란의 여러 순간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나를 인도해주신 하느님에게 감사드린다”며 “하느님은 내가 미끄러지기 시작할 때마다 항상 나를 일으켜주고 얼굴을 들어 다시 비춰주신다”고 말했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돌아보면 어둡고 지치는 이 길이 나의 구원을 위한 것이었다는 걸 보고 이해한다”고 했다.

부모님을 향해서는 “어려운 시기에 내게 생명을 주셨고, 큰 희생을 치르면서도 사랑으로 멋진 집을 준비해줬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또한 자신이 태어난 고국 독일, 제2의 고향이 된 이탈리아와 로마에도 감사하다고 말했다.

베네딕토 16세는 1927년 독일 바이에른주에서 태어났으며, 7살 때 독일 나치 정권의 독재자인 아돌프 히틀러가 권력을 잡았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신자들을 향해서는 “믿음 안에 굳건히 서라”며 "자신을 혼란 빠뜨리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어 “예수 그리스도는 진정한 길이며, 진리이며, 생명이며, 교회는 모든 결점에도 불구하고 참으로 그분의 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나의 모든 죄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주님께서 나를 영생의 거처로 받아주실 수 있도록 나를 위해 기도해달라”고 덧붙였다.

전임자인 요한 바오로 2세와 달리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은 유언에서 장례 절차나 시신이 안치될 장소에 대해 어떤 지시도 내리지 않았다. 그의 재산과 소지품을 어떻게 처분할지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베네딕토 16세는 2005년 4월 요한 바오로 2세에 이어 제265대 교황직에 올랐으나 8년 만인 2013년 2월 건강 문제로 스스로 교황직에서 물러난 뒤 그동안 ‘명예 교황’으로 지내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