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평화 얻기 위해서는 압도적으로 우월한 전쟁 준비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평화를 얻기 위해서는 압도적으로 우월한 전쟁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전 국방과학연구소(ADD)를 찾아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건으로, 도발에는 반드시 혹독한 대가가 따른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인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무인기 연구현장 참관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무인기 연구현장 참관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국가”라면서도 “그렇기 때문에 침략 전쟁은 거부하지만, 우리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자위권의 행사는 확실하고 단호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우리의 자유를 침범하는 행위에 대한 확고한 응징과 보복만이 우리 자유에 대한 공격과 도발을 억제할 수 있다”며 “상대에게 핵이 있든, 또 어떠한 대량살상무기가 있든 도발을 일삼는 사람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줘야 하고, 두려워하거나 주저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비대칭 전력’에 대한 경계도 언급했다. 비대칭 전력이란 핵무기ㆍ생화학무기ㆍ탄도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를 비롯한 무장공비ㆍ 잠수함ㆍ게릴라 등 비정규군의 전력을 의미한다. 탱크ㆍ전투기ㆍ군함 등 실제 전투에서 활용되는 무기에 반하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최근 한국 영공을 침범한 북한의 무인기도 비대칭 전력에 포함된다.

윤 대통령은 “북한은 핵을 비롯한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전념하면서도 소형 무인기 등 값싸고 효과적인 비대칭 전력에 집중하고 있다”며 “북한 무인기뿐 아니라 우리 영공을 침범하는 모든 비행 물체에 대한 전반적인 대응 체계를 재검토해서 미비점을 신속하게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비대칭 전력을 강화시키려고 하는 북한에 대응해서 기존 우리 군의 전력 증강 계획도 전반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군의 준비태세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로서 우리 군이 싸워서 이긴다는 그 용기와 결기가 충만한 군대가 되기를 바란다”며 “적에게는 범접할 수 없는 두려움을, 국민에게는 확고한 믿음을 주는 강군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쟁을 생각하지 않는, 전쟁을 대비하지 않는 군이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북한 무인기 위협에 대한 감시ㆍ정찰ㆍ요격 시스템에 대한 보고를 받는 동시에, 무인기를 비롯한 미사일 연구동을 둘러봤다. 국방과학연구소는 무기를 비롯한 국방 과학기술에 대한 조사와 연구, 개발, 시험을 담당하는 국책연구기관으로, 박정희 정부 때인 1970년 창설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